•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초점] `관선' 전남지사 대행체제 '삐걱'··· 교체설 까지

등록 2017.07.25 11:13: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무안=뉴시스】배상현 기자 = 김갑섭 전남도지사 권한대행은 15일 이낙연 총리후보자 사임후 처음으로 전남도청에서 실국장 토론회를 가졌다. 김 권한대행은 "도정에 공백이 최소화 되도록 전 공직자가 더욱 비상한 각오로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2017.05.15 (사진= 전남도청 제공)  praxis@newsis.com

【무안=뉴시스】배상현 기자 = 김갑섭 전남도지사 권한대행은 15일 이낙연 총리후보자 사임후 처음으로 전남도청에서 실국장 토론회를 가졌다. 김 권한대행은 "도정에 공백이 최소화 되도록 전 공직자가 더욱 비상한 각오로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2017.05.15 (사진= 전남도청 제공)   [email protected]


  의회 앞에서 작아지는 권한대행
  원칙 없는 '고무줄 잣대' 인사 '도마위'

 【무안=뉴시스】배상현 기자 =사상 초유의 장기 도지사 공백 상태인 전남도가 시끌시끌하다.

 이낙연 전남지사가 총리로 발탁되면서 김갑섭 권한대행체제가 가동되고 있지만, 인사와 예산 배정, 도의회 관계 등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의 조직개편과 맞물려 권한대행 교체설과까지 나오는 등 심상치 않다.

 김 대행은 이 전 지사가 문재인 정부의 초대총리로 발탁되면서 지난 5월12일부터 권한대행을 수행하고 있다.

 이 전 지사가 지난 2014년 7월 취임 이후 2년 11개월 동안 큰 대과 없이 도정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권한대행 체제에서는 채 3개월이 되기도 전에 여러 곳에서 잡음이 나오는 등 '관선 도지사'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최근 도의원들 앞에서 작아지는 듯 한 권한대행의 모습은 해당 도의원과 함께, 두고두고 남을 이야깃거리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전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 한 의원이 예산의 문제점을 추궁하며 김 대행에게 "부지사의 무능력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고 '막말'을 퍼부었다.

 이 전 지사, 아니 선출직 다른 지사였다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가관은 대행의 답변이다.  "무능하고 능력의 한계를 절감하고 있다"고 취지의 말을 했다.

 도가 넘은 도의원, 머리를 숙인 대행.  전남도와 도의회의 관계를 대변하는 모습으로 비치면서 뒷말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최근 원칙없는 '고무줄 잣대' 인사도 도마위에 올랐다.

 3급 부단체장 배치를 규정을 어기며 4급직을 3급으로 승진시켜 곧바로 내보내는가 하면 과장급 승진인사에서는 여성 배려를 내세우며 근평을 무시한 인사를 단행해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  공무원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A서기관을 부시장(부이사관)으로 발령을 냈지만, ‘3급 부단체장은 해당 직급 2년 이상(직무대리 포함)인 자로 한다’는 전남도 공무원 인사관리 규정을 무시한 전례 없는 인사라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적합한 국장급 인사가 다수 있었음에도 이를 배제하고 부시장을 임명해 도청 내부에서 무리한 인사의 배경에 대한 의혹 제기됐다.

 이를 놓고 일부에선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다는 자조섞인 말이 나오기도 했다.

  4급 과장급 인사에서도 근무평정을 무시해 논란이 증폭됐다.

  행정직 승진 요인 6자리 중 근평에서 후보에 들지 못한 여성 사무관 B씨가 '여성 배려'라는 이유로 근평 순번이 앞선 남성 사무관들을 제치고 과장으로 승진 발령됐는데,  이 역시 기준이 오락가락하는 원칙 없는 인사라는 지적이 나왔다.

 앞서 실·국장 승진 인사에서는 통상적으로 여성이 맡아오던 보건복지국장 자리에 여성 서기관 2명이 후보자로 물망에 올랐지만 이를 무시하고 연공서열을 따른다며 남성 서기관을 승진시켜 자리에 배치했기때문이다.

 이런 원칙 없는 인사에 대해 선출직 도지사 부재에 따른 행정공백 노출로, 외부 인사의 영향력 때문이라는 말이 들리고 있다.

 선출직 도지사가 있으면 정치인이나 지역 유력 인사 등의 외부 입김이 최소한에 그칠 수 밖에 없지만, 권한대행 체제에서는 인사권에 대한 한계로 인해 외부 영향력에 좌지우지될 가능성이 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여기저기서 시끌시끌하면서 전남도청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추경안을 놓고 의회에 주눅이 든 대행이 내년 본예산 심의 과정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걱정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내년 6월까지 대행 체제가 이어지면 두차례 정기인사가 남아 있는 점도 주목된다.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체장이나 지방의원 선거에 도전할 도의원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정부조직개편과 맞물려 대행 교체설이 모락모락 나오고 있다.

 특히 현재 전남도와 같은 도지사 대행체제를 가진 경남도의 경우 대행 교체가 기정사실로 되고 후임 내정자 이름까지 나오는 터라 김 대행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대행은 행시 28회로 행안부 고위직 공무원 중 기수가 가장 높은데다, 경남과 형평을 이유로 교체설이 나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역정가에서는 후임 대행 후보자로 이모, 김모씨 등 지역 출신 고위 공무원의 이름도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거론되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전례없는 장기 도지사 공백에, 전례없는 일들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도정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같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