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마트기기간 자유롭게 소통···KAIST, 앱 공유 기술 개발

등록 2017.07.26 10:39: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 모바일 플러스 개발한 KAIST 전산학부 신인식 교수(왼쪽에서 두번째)의 연구팀.

【대전=뉴시스】 모바일 플러스 개발한 KAIST 전산학부 신인식 교수(왼쪽에서 두번째)의 연구팀.

【대전=뉴시스】 이시우 기자 = 서로 다른 스마트기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KAIST(총장 신성철)는 전산학부 신인식 교수 연구팀이 스마트 기기 간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의 기능을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 기술 '모바일 플러스(Mobile Plus)'를 만들었다고 26일 밝혔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같은 스마트기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개인이 보유한 스마트기기 개수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각 기기에 설치된 앱은 해당 기기에서만 작동할 수 있어 별도로 로그인을 하거나 여러 단계를 거쳐 파일을 전송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에서 읽던 이메일에 포함된 첨부 파일을 스크린이 더 큰 태블릿에서 열려면 파일을 우선 스마트폰에 저장한 뒤 메신저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전송한 뒤 다시 태블릿에서 내려받아 확인해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부 서비스를 공유하는 앱이 개발되기도 했지만 기기마다 구매, 설치해야 하고 스마트기기 운영 체제에 따라 제한되는 불편함이 있다.

 연구팀은 기기 간 서비스 공유 기능을 지원하는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 문제를 해결했다.

 이는 여러 모바일 기기에서 각각 실행되는 앱들이 마치 하나의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는 가상화 기술이다.

【대전=뉴시스】 KAIST 전산학부 신인식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모바일 플러스(Mobile Plus)'의 이용 사례. 자녀의 앱 구매를 부모의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다.

【대전=뉴시스】 KAIST 전산학부 신인식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모바일 플러스(Mobile Plus)'의 이용 사례. 자녀의 앱 구매를 부모의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다.

연구팀은 단일 기기에서 동작하던 원격 함수 호출(Remote Procedure Call) 원리를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 맞게 확장시키면서 가상화에 성공했다.

 원격 함수호출은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가 지니고 있는 함수들을 마치 자신이 지니고 있는 로컬 함수인 것처럼 호출할 수 있게 하는 프로세스 간의 통신 기술이다.

 이 가상화 기술은 기존 앱들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기능 공유가 가능하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가 구매 혹은 업데이트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앱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기능 공유가 가능하다.

 공공 장소에 비치된 스마트기기를 이용할 때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로그인한 뒤 사용이 가능하고 자녀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게임 아이템을 결제할 때 부모의 스마트폰에 결제창이 실행되게 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또 카메라, 마이크, GPS 등 하드웨어 뿐 아니라 앱이 제공하는 로그인, 결제, 사진 공유 등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의 범위가 매우 넓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신인식 교수는 "모바일 플러스 기술은 스마트홈, 스마트카 기술 등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스마트폰을 허브로 스마트 가전제품이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다양한 앱들을 보다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오상은 박사과정이 1저자로 참여했고 연구 결과는 모바일 컴퓨팅 분야 학술대회인 국제컴퓨터학회(ACM) MobiSys'에서 논문으로 출간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