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활 '해경' 첫 수장 박경민 인천청장 내정한 文···왜?

등록 2017.07.26 18:24: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정부는 26일 해양경찰청장에 박경민 인천지방경찰청장을 임명했다. 2017.07.26.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부는 26일 해양경찰청장에 박경민 인천지방경찰청장을 임명했다. 2017.07.26.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풍부한 경험·온화한 성품···조직 통합·해수부와 화합 '적임자'
치안정감 中 유일한 호남 출신···조직 구성, 첫 시험대 될 듯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문재인 정부에서 부활한 해경의 첫 수장으로 박경민(54) 인천경찰청장이 내정됐다.

 세월호 참사 과정에서 부실 대응으로 해체된 해경이 2년 8개월 만에 부활한 가운데 해경 안팎에서는 첫 수장을 둘러싼 하마평이 무성했다. 해경 부활이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만큼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치안총감인 신임 해경청장에 박 청장을 내정한 것은 세월호 참사 후속 조치로 대대적인 해경 시스템 개혁을 이끌 수 있는 경험과 소통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선 박 내정자의 풍부한 경험과 온화한 성품이 해경 조직 통합과 해양수산부와의 원활한 화합의 적임자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치안정감 중 유일한 호남출신으로 현 정권과 지역 코드가 맞았다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박 내정자 앞에는 당장 부활한 해경 조직 구성과 개편, 청사 이전 등 넘어야 할 걸림돌이 적지 않다.

 박 내정자는 세월호 참사 당시 초기 부실한 대응으로 '해체'라는 불명예를 뒤집어쓴 만큼 국민 안전을 위한 조직 구성과 개편 방향 등이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체 이후 경찰청으로 파견된 인력 복귀 문제와 충원 문제 등도 포함된다.

 또 청사 배치 문제도 박 내정자가 풀어야 할 숙제다.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 '인천 환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인천 송도에서 세종으로 이전하면서 400억원의 예산을 썼다. 또 송도를 해경 본청을 옮길 경우 중부본부와 인천해양경찰서를 이전해야 하는 만큼 추가 비용 지출이 불가피해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다.

 해경 안팎에서는 해수부 산하로 편입된 것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해경과 해수부가 엇박자를 내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양 기관의 업무 조율과 협업도 박 내정자가 풀어야 할 숙제다.

 박 내정자가 부활한 해경 수장으로서 산적한 난제를 어떻게 풀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박 내정자는 전남 무안 출신으로 목포고를 졸업하고 경찰대 법학과(1기), 동국대 대학원 경찰행정학 박사 과정을 거쳤다.

 그는 1985년 경위로 임용돼 경찰청 생활안전과장, 광주경찰청 차장, 서울경찰청 보안부장, 경찰청 대변인, 중앙경찰학교장 등을 역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