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내주 출범…31일 첫 회의

등록 2017.07.27 16:16: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위원 명단. 2017.7.27(표=문화체육관광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위원 명단. 2017.7.27(표=문화체육관광부 제공) [email protected]

■도종환 장관 포함 신학철 화백등 21명 위원 구성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내에 설치되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가 약 한 달간의 사전 논의를 마치고 다음주 초 첫 회의를 열게 됐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 등을 포함해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27일 문체부 및 문화예술계 등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사전 준비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문체부 내 훈령을 통한 진상조사위 구성안 등을 확정했다.

 진상조사위는 2명의 공동위원장을 포함해 문화예술계, 법조계 등 장르별, 전문분야별로 추천한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민간위원은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 ▲김미도 연극평론가 ▲김용삼 김포대 문화학부 교수 ▲김윤규 안무가 ▲김준현 변호사 ▲류지호 대한출판문화협회 정책담당 상무이사 ▲박희정 수도권풍물연석회의 대표 ▲배인석 한국민예총 사무총장 ▲송경동 한국작가회의 시인 ▲신학철 미술가 ▲오동석 아주대 로스쿨 교수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이원재 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소장 ▲장지연 문화문제대응모임 공동대표 ▲조영선 변호사 ▲최승훈
한국대중문화예술산업총연합 정책보좌역 ▲하장호 예술인소셜유니온 위원장 등이다.

 문체부 측에서는 ▲기획조정실장 ▲문화예술정책실장 ▲감사관 등 3명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장의 경우 도 장관이 정부 측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기로 한 가운데 민간을 대표해서는 예술계에서 1명이 호선으로 선출될 예정이다.

 현재 예술계 내에서는 원로 민중화가인 신학철 화백이 유력한 인물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문체부와 예술계는 오는 31일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하고 1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공동위원장과 각 분과별 소위원장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소위원회는 진상조사·제도개선·백서발간 등 3개를 두기로 했다. 위원들은 각 소위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소위의 조사와 실무를 위해서는 16명 가량의 상근 전문위원을 두기로 하고 별도로 채용 공고를 하기로 했다.

 또 운영 기간은 구성일 이후 6개월을 원칙으로 하고 연장이 필요할 경우 위원회 의결을 거쳐 추가로 3개월씩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당초 양측은 진상조사위의 위상을 문체부 훈령으로 하느냐 대통령령으로 하느냐를 두고 다소 이견을 보였지만 애초 문체부의 구상대로 훈령으로 하기로 했다.

 예술계는 전 부처 차원의 조사를 위해 대통령 직속의 기구를 요구했지만 국정원 등 각 부처에서도 별도의 TF가 구성되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정부 차원의 의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양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진상조사위는 앞으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경위 및 사실 관계 파악, 재발 방지 대책의 수립, 공정한 문화예술 지원 정책의 수립 등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후속 세대에 역사적 교훈으로 남기기 위한 백서 발간 작업 등을 진행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일단 이날 TF에서는 훈령안을 확정하는 등 얼개를 짠 셈"이라며 "추후 공동위원장 등의 구성은 다음주 1차 회의를 통해 의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