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정 "탈원전해도 전력난·요금폭탄 전혀 없어"

등록 2017.07.31 10:38: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7.2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백운규 장관 "공론화 결정 이전 전력수급계획 발표"

【서울=뉴시스】윤다빈 기자 = 당정은 31일 당정협의를 갖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 "전력난과 전기요금 폭등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정부와 여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탈원전 정책 당정협의'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탈원전을 해도 전력수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전기요금 폭탄도 없다"며 "공론화가 시작된 신고리 5·6호기의 경우 2021년, 2022년이 완공 목표였기 때문에 올 여름은 물론이고 향후 5년간의 전력 수급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언급하면서 "2030년에는 전력 수요가 원전 8기 정도의 용량에 해당하는 11.3GW(기가와트)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하기도 했다"며 "이는 탈원전을 해도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탈원전시 전기요금 폭등 주장에 대해서도 "원전을 모두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가정하에 비용을 계산했다"며 "전력수요 전망이 달라지면 애초에 원전을 더 지을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어 "원전이 저렴하다는 주장에는 원전발전 단가에 포함돼야 할 사회적 비용이 빠져 있다"며 "방사선 폐기물, 원자로 폐기 등 사후 비용을 고려하면 원전은 결코 저렴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신재생 에너지는 기술진보로 원가가 낮아지는데 현재 발전원가를 비교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몇 년 안에 신재생 에너지 단가가 가장 저렴해진다는 예측도 많다"고 덧붙였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탈원전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해 근거가 약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주로 탈원전을 하면 전력대란이나 전기요금 폭탄이 발생한다는 내용"이라며 "이런 부정확한 주장이 탈원전 정책에 대한 오해를 낳고 국민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고리 5·6호기의 공론화가 진행 중에 있다"며 "가급적 공론화 결정 이전에 8차 전력수급계획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당정협의에는 민주당에서는 김 정책위의장, 홍익표 정책위수석부의장, 권칠승 정책위부의장을 비롯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경수·김병관·박재호·송기헌·홍의락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백 장관과 이인호 산자부 차관 등이 자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