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신고리5·6호기 시공사·주민, 국민의당에 공사 중단 피해 호소

등록 2017.07.31 17:41: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국민의당 탈원전 대책 TF팀이 31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사무소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에 따른 주민 의견을 듣고 있다. 2017.07.31. piho@newsis.com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국민의당 탈원전 대책 TF팀이 31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사무소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에 따른 주민 의견을 듣고 있다. 2017.07.31.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유재형·박일호 기자 =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시공사들이 공사 중단으로 막대한 손실이 우려된다며 정치권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국민의당 탈원전 대책 TF팀은 31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한수원 노조와 신고리 원전 5·6호기 시공사, 협력업체 등과 잇따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손금주 국민의당 TF팀장은 "정부의 무모한 정책으로 인해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미 1조6000억원 가량 투입된 국가산업을 법적지위가 없는 공론화위원회에서 결정한다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병기 한수원 노조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원전산업의 중단을 뜻한다"며 "선진국들이 다시 원전산업에 투자하기 시작하는 만큼 탈원전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수원 노조는 오는 8월1일 지역주민과 학계 관계자들과 함께 공론화 중단 가처분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협력업체와 시공사 관계자들은 선투입 비용의 손실과 공사 중단에 따른 보상 문제, 기술자들의 현장이탈 문제에 대해 호소했다.

 삼성물산 이승현 소장은 "공사 일시중단과 공론화 기간에 들어서면서 현장 근로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져만 가고 있다"며 "보상문제와 함께 근로자들이 현장에서 이탈하면 돌이킬 수 없는 문제들이 발생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일공사 홍인수 소장은 "원전 건설현장 근로자들은 대부분 특수직이라 다시 데려오기도 힘든 상황이다. 앞으로 20~30년간 근로자들이 어떻게 먹고 살 것인지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하소연했다.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국민의당 탈원전대책 태스크포스(TF)가 31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현장. 2017.07.31. piho@newsis.com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국민의당 탈원전대책 태스크포스(TF)가 31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현장. 2017.07.31.  [email protected]

문지훈 새울본부 노조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는 어느 발전소보다 안전하게 건설되고 있다"며 "원전 건설 중단으로 정규직 근로자들이 비정규직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중앙에 목소리를 잘 전달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은 "현장에 와보니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른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체감했다"며 "정부와 공론화위원회가 올바른 정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TF팀은 오후에 서생지역 주민과의 간담회를 이어갔다.

 서생지역 주민들은 최근 잇단 야당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신고리원전 5·6호기의 중단 없는 건설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신장열 울주군수는 "신고리5·6호기 건설이 중단되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 조성 등 원전지원금으로 추진하려던 사업은 큰 타격을 입게 된다"며 "원전 안전성과 공론화 위원회의 적법성 여부 등을 국회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상대 서생주민협의회 회장은 "신고리5·6호기는 주민들의 자율유치를 통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건설돼 왔다"며 "주민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중단 없는 원전 건설을 당론으로 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국민의당 탈원전대책 태스크포스(TF)가 31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지역주민과 한국수력원자력 노조, 신고리 5·6호기 협력업체, 시공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7.07.31. piho@newsis.com

【울산=뉴시스】박일호 기자 = 국민의당 탈원전대책 태스크포스(TF)가 31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지역주민과 한국수력원자력 노조, 신고리 5·6호기 협력업체, 시공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7.07.31.  [email protected]

이용진 남울주원로회 회장은 "한수원이 정부의 입김에 따라 원전 건설 중단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의견을 무시하는 원전 정책의 수정을 위해서는 우리도 일본처럼 원전을 민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생 주민협의회는 지난 28일에도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와 만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법적 근거가 없다"며 원전 건설 중단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TF팀장은 "원전 건설 중단은 법적 여건을 갖추지 못했고 공론회위도원회 법적인 의사 결정기관이라 할 수 없다"며 "현장에서 나온 주민 의견을 취합한 뒤 당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TF팀은 주민과의 간담회를 마치고 KTX울산역 회의실로 자리를 옮겨 신고리5·6호기 건설을 반대하는 울산시민운동본부와도 만남을 갖고 시민사회단체 여론을 수렴했다.

 시민운동본부는 "신고리5·6호기는 안전성 문제가 제대로 검토되지 않는 등 허가 과정에서 이미 절차적 문제가 있었다"며 원전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