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安 출마 촉구한 지역위원장 109인 서명 '조작' 주장 제기

등록 2017.08.06 12:34: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국민의당 김현식(오른쪽) 천안병 지역위원장과 이연기 국민개혁연대 창립준비위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안철수 전 대표에게 전달된 109인의 출마요청 지지서명에 조작의혹이 있다며 109인의 명단 및 서명 확보과정의 절차적, 내용적 정당성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08.0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국민의당 김현식(오른쪽) 천안병 지역위원장과 이연기 국민개혁연대 창립준비위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안철수 전 대표에게 전달된 109인의 출마요청 지지서명에 조작의혹이 있다며 109인의 명단 및 서명 확보과정의 절차적, 내용적 정당성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08.06.  [email protected]

"취지 불분명한 질문에 단순 지지의사 표명이 서명으로 둔갑"
"조속히 당 차원 '윤리위' 구성해 법적·정치적 조치 강구할 것"

【서울=뉴시스】장서우 기자 = 6일 국민의당 원외 지역위원장 109인이 안철수 전 대표에게 당대표 출마를 촉구한 것이 '조작'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현식 국민의당 천안병 지역위원장과 이연기 국민개혁연대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전 대표의 출마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음 직한 109인의 서명을 확보하는 과정에 일부 거짓과 왜곡이 개입됐다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서명 과정에 참여한 지역위원장들의 증언에 의하면 취지가 불분명한 질문에 대한 단순한 지지 의사 표명이 전당대회 출마에 동의하는 '서명'으로 둔갑했다"며 "대선주자로서의 안 전 대표를 지지하지만, 극단적인 위기에 처한 당의 대표로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는 당원들이 다수 존재하는 현실에서 이는 심각한 왜곡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직접 동참 의사를 표명한 이들을 포함해 109인의 리스트를 본 사람을 현재까지 찾을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서명 작업에 책임이 있는 이들은 무슨 사연인지 여러 차례의 공개 요구에도 불구하고 밝힐 수 없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109명보다 더 많은 사람이 (서명에) 동참하지 않았다"며 "동참한 사람 중에서도 진의가 왜곡됐을 수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 사람들이 꽤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증언한 지역위원장들이 누군지에 대해선 "특정하기 어렵다"며 "삼삼오오 모여 여러 날 동안 여러 모임에서 많은 얘기를 했다"고만 밝혔다.

 다만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은 고무열 유성갑 지역위원장에 대해선 "(고 위원장은) 전화 받은 사실이 있다"며 "그러나 자신이 그 (리스트) 안에 들어있는지 여부도 확인되지 않고 설령 있더라도 본래 취지와 맞지 않는 것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사무총장은 서명에 동의한 위원장들이 지역위원장이 아닌 지역 당직자에게 전화를 받았다는 사실을 밝히며 "숫자를 늘리기 위해 편법을 쓰지 않았냐는 것"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유미 사건으로 우리 국민의당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는데 최근 또다시 조작 논란에 휩싸여 당이 혼란과 불신에 쌓여있다. 참담한 심정"이라며 "이것이 과연 진정으로 우리가 기대하고 사랑하고 보호하고 키워야 할 안 전 대표에게 도움이 되는 길인지, 이것이 우리 당을 살리는 길인지 심각한 회의를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출마 결심을 하고 나서 당내의 현역 의원들이나 지도부와 의견 교환을 통해 지지받지 못하니까 원외위원장들에게 이런 방식으로 출마 의사를 정당화시켜주는 그런 요건을 갖추기 위한 요식행위로 하지 않았는지 의구심이 들어 상당히 씁쓸하기 짝이 없다"며 "명단 공개도 하지 못할 거면서 왜 공개 기자회견을 했는지, 이것이 당내에 미칠 갈등과 혼란, 파장을 생각하지 않았는지, 그렇지 않다면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것"이라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이어 "심하게 얘기하면 꼼수일 수도 있는 것"이라며 "자칫 잘못하면 '안철수 1인 사당'이라는 이미지, 또는 우리가 그렇게 반대했던 패권 정치의 한 형태로 오해받을 수 있는 일을 했다는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할 수 없고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안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는 지역위원장 109인의 명단을 공개할 것 ▲서명 확보과정의 절차적, 내용적 정당성에 대해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8월 7일 14시까지 공개적으로 답변할 것을 요구하며 답변이 없을 경우 법적·정치적 조치를 강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 법적·정치적 조치에 대해 "일부에서 윤리위원회 제소 건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많은 동지들과 추가 논의해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부끄럽게도 현재 국민의당이 윤리위가 구성돼있지 않다. 윤리위 자체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 전대를 통해 새롭게 구성되면 시급히 윤리위를 구성해서 이런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연 명단을 작성해서 안 후보에게 전달은 한 건지, 그리고 그걸 보며 안 후보가 뭐라 얘기했는지, 사전에 안 후보를 출마시키기 위해 일을 주도하던 사람들과 맞춰서 의도적으로 이런 일을 수행했는지 등 모든 것이 밝혀지지 않고 있어 당내 갈등과 혼란을 부추긴다"며 "공개 기자회견을 했다는 것은 정치적 꼼수로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을 자초해놓고도 그것에 대한 반성과 책임 없이 자꾸 합리화하려는 것을 용납하기 어렵다. 심하게 말하면 해당행위를 한 것"이라 강하게 비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