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미군 괌 기지, 화성-12 포위사격 검토"

등록 2017.08.09 09:03: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4일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시험발사를 현지지도 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4일 북한이 이날 오전 5시27분께 평안북도 구상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시험발사, 700㎞가량 비행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미·일 정보당국은 30분가량 비행했으며 고도가 2,000㎞를 넘은 것으로 추정했다. 2017.05.15. (사진=조선중앙TV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4일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시험발사를 현지지도 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4일 북한이 이날 오전 5시27분께 평안북도 구상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시험발사, 700㎞가량 비행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미·일 정보당국은 30분가량 비행했으며 고도가 2,000㎞를 넘은 것으로 추정했다. 2017.05.15. (사진=조선중앙TV 캡쳐)  [email protected]

총참모부 "선제타격 기도 시 南 불바다로"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북한은 9일 "앤더슨 공군기지를 포함한 괌의 주요군사기지들을 제압·견제하고, 미국에 경고신호를 보내기 위해 중장거리탄도로켓 '화성-12'형으로 괌 주변에 대한 포위사격 작전방안을 심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9일 전략군 대변인성명을 통해 "괌 포위사격 방안은 곧 최고사령부에 보고하게 되며, 김정은 동지께서 결단을 내리면 임의의 시각에 동시다발적으로, 연발적으로 실행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전했다.

 성명은 "전략군은 미국이 각종 핵전략장비들을 우리 코앞에 끌어들이면서 지역 정세를 극도로 격화시키고 있는 데 대해 특별히 주목하고 있다"며 "괌에서 출격한 핵전략폭격기들이 남조선 상공에 날아들어 우리의 전략적 거점을 타격하기 위한 실전연습과 위력시위놀음을 감행하는 사태는 우리로 하여금 괌을 예의주시하게 하며, 제압·견제를 위한 의미 있는 실제적 행동을 취할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또한 "김정은 동지께서는 미국이 예민한 지역에서 부적절한 군사적 망동을 일삼고 있는데, 미제의 침략장비들을 제압·견제하기 위한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행동방안을 검토하라고 언급하신 바 있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 사격계획이 단행될 경우 미국이 우리 전략무기의 위력을 제일먼저 체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략무기들은 흥정물이 아니라, 지금과 같은 미국의 정치·경제적압박과 군사적 위협에 단호히 대응하기 위한 실질적인 군사적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그러면서 "미국이 일컫는 '예방전쟁'이라는 선택권이 미국에만 있겠는가"라며 "우리가 이와 같은 부득이한 군사적 선택을 하지 않도록 (미국은) 우리 국가에 대한 무분별한 군사적 도발 행위들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4일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4일 북한이 이날 오전 5시27분께 평안북도 구상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시험발사, 700㎞가량 비행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미·일 정보당국은 30분가량 비행했으며 고도가 2,000㎞를 넘은 것으로 추정했다. 2017.05.15. (사진=조선중앙TV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4일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4일 북한이 이날 오전 5시27분께 평안북도 구상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시험발사, 700㎞가량 비행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미·일 정보당국은 30분가량 비행했으며 고도가 2,000㎞를 넘은 것으로 추정했다. 2017.05.15. (사진=조선중앙TV 캡쳐)  [email protected]

한편 북한은 이날 총참모부 대변인성명을 통해서도 "미국의 예방전쟁에는 정의의 전면전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며 "선제타격 기도에는 우리 식의 보다 앞선 선제타격으로 짓부숴버릴 것"이라고 위협했다.

 총참모부는 "우리 식의 선제타격은 미국의 무모한 선제타격 기도가 드러나는 즉시 서울을 포함한 괴뢰 1·3야전군 지역의 모든 대상을 불바다로 만들고, 남반부 전 종심에 대한 동시타격과 함께 태평양작전구의 미제침략군 발진기지들을 제압하는 전면적 타격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모든 타격수단들도 명령에 따라 불줄기를 세차게 뿜어낼 대기상태에 있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