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1' 행사, 50% 할인 아니다?"···실제 할인율 따져보고 구매해야

등록 2017.08.20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1' 행사, 50% 할인 아니다?"···실제 할인율 따져보고 구매해야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계획에 없던 '1+1'이나 '2+1' 묶음 판매 상품을 덜컥 구매하는 경우가 자주있다. 가성비 시대에 걸맞은 현명한 소비라는 생각과 들고 저렴하다는 느낌에 쉽게 지갑이 열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1+1' 행사가 1개 상품가격을 50%로 할인해 판매하는 것과 할인율이 동일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많기 때문에 구입 전 꼼꼼한 가격 비교가 필요하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흔히 '1+1(원 플러스 원)'이라고 부르는 판촉 방법은 해외에서는 'Buy one Get one free'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통용되고 있다. 이 같은 프로모션은 고객들의 호응을 얻기 때문에 신제품 출시 때 초기 홍보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나, 재고 물량을 소진시키위해 적극 사용되고 있다.

상당수 화장품 업계에서도 다양한 명분을 내걸고 '1+1'을 거의 1년 내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묶음 판매 제품을 사지 않으면 왠지 손해보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일부 소비자들은 이미 '1+1' 행사가 꼭 50% 할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꼼꼼한 가격비교 후, 당장은 2개가 필요하지 않더라도 유통기한이나 필요성 등을 고려해 구매를 하고 있다. 하지만 50%할인 이른바 '반값할인'이라고 생각해 상당히 저렴하게 구입할 기회라는 판단에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도 많다.

이런 가운데 법원은 지난 18일 '1+1' 광고 상품의 실제 할인율이 50%가 아니더라도 불공정 행위가 아니라는 판단을 내렸다. 공정거래위원회가 "1+1 행사란 1개 상품 가격을 50% 할인해 판매한다는 의미"라며 할인율을 다르게 표시해 '가격에 관한 표시·광고' 규정을 어겼다고 지적해 이마트 등에 과징금을 부여했지만 재판부는 "허위광고로 볼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마트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1+1 행사 광고에서 종전 판매가격 기재에 관한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반드시 2개 단위로 제품을 구매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할인판매와 성격도 다르다"고 밝혔다. 1+1 행사 광고에서 개당 상품 가격을 기존 가격보다 올려 적었고 사실상 제값에 가깝게 받았지만 공정위의 주장대로 소비자가 1+1 행사를 50% 할인행사로 오해할 가능성도 낮다고 판단했다. 이에 공정위 측은 공정위의 입장을 정리해 상고여부 등을 고려할 방침이다.

이 같은 법원의 판단을 준용한다면 '1+1' 행사 외에도 편의점 음료에 많이 쓰이는 '2+1' 행사나 타이어 전문점에서의 '3+1' 행사도 일반 할인 판매와 같다고 보기 어렵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의 'Buy one Get one free'의 개념도 50% 할인과는 다르다. 1+1은 '증정'의 개념으로 봐야 하며, 이를 '50% 할인'과 동격으로 보면 안된다. 소비자의 흥미를 끄는 역할을 하는 것"면서 "화장품 등 '1+1'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의 평소 가격이나 용량 변화 및 경쟁 타사 상품의 가격 등을 확인한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