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5·18 헬기사격 등 특별조사 지시···5월단체 "제대로 된 진상규명"

등록 2017.08.23 12:05:50수정 2017.08.23 12:09: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배동민 기자 =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가 23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당시 공대지폭탄을 장착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과 전일빌딩 헬기 기총 소사 등 진상 규명과 학살 책임자인 전두환과 노태우의 재구속을 촉구하고 있다. 2017.08.23.  guggy@newsis.com

【광주=뉴시스】배동민 기자 =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가 23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당시 공대지폭탄을 장착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과 전일빌딩 헬기 기총 소사 등 진상 규명과 학살 책임자인 전두환과 노태우의 재구속을 촉구하고 있다. 2017.08.23.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배동민 신대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 사격과 폭탄을 실은 공군 전투기의 광주 출격 대기에 대해 특별조사를 지시한 23일 5월 단체 등 광주지역 사회는 환영의 뜻을 전하고 "이번에는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이 이뤄질 수 있길" 기원했다.

  문 대통령의 특별조사 지시 소식을 전해들은 김후식 5·18부상자회장은 "당연한 일"이라며 "반드시 진상이 규명되고 책임자가 처벌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5·18 진상 규명이 안 된 상황에서 전두환과 노태우 등 신군부에 대한 처벌이 이뤄졌다"며 "잘못했다고 반성도 하지 않았는데 용서를 해 준 것이 5·18 왜곡 세력을 양산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일빌딩 기총소사는 물론 전투기 폭격 대기 등 책임자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예전과 달리 이번에는 제대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까지 제대로 처벌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수만 전 5·18 유족회장(5·18연구소 비상임연구원)은 "군 당국이 항공 기록을 소상히 공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5·18 당시 일지, 출동 시간, 작전 내용 등을 토대로 헬기 사격과 공대기 폭격의 진상을 명확히 규명하길 바란다. 진상이 밝혀지면, 5·18에 대한 왜곡과 폄훼가 없어지고 광주시민의 명예도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송 전남대 5·18연구소 연구교수는 "5·18 진상 규명과 관련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본다"며 "규명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겠지만, 투명하고 충실한 군 기록의 제공이 선행돼야 한다. 또 군 관계자들의 증언을 면밀히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현재는 지역사회가 헬기 사격에 대한 진상을 밝히려는 준비를 전혀 하지 않고 있다. 진실 규명의 성과를 가져오는 것은 지역사회의 몫과 역량인 만큼, 공유 플랫폼을 만들고 활발한 토론을 이어가야 한다"며 "광주시, 5·18 기념재단, 5·18기록관, 연구자들이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책임자 처벌과 관련해서는 "반성하지 않고 사실을 왜곡하는 이들에게는 엄중한 법률적·역사적 심판을 내려야 하지만, 진실 규명에 협조하고 반성하는 분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사회적 합의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회에서 계류중인 5·18 진상규명과 왜곡행위 근절을 위한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광주=뉴시스】배동민 기자 =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가 23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당시 공대지폭탄을 장착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과 전일빌딩 헬기 기총 소사 등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2017.08.23.  guggy@newsis.com

【광주=뉴시스】배동민 기자 =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가 23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당시 공대지폭탄을 장착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과 전일빌딩 헬기 기총 소사 등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2017.08.23. [email protected]

김양래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대통령이 헬기 사격과 전투기 폭격 대기 명령 등에 대해 신속히 진상 규명을 지시해 감사하다"며 "5·18에 대한 근본적인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상임이사는 "현재 진상규명과 관련한 특별법이 국회에 올라가 있다"며 "특별법을 국회에서 빨리 통과시켜 진상 규명 위원회를 설치하고 1980년 5월 광주에서 말도 안 되는 일이 왜 벌어지게 됐는지, 철저히 조사해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희승 5·18구속부상자회장도 "이번 대통령의 특별 조사 지시는 일부분에 불과하다"며 "5·18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국회에서 빨리 통과를 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 회장은 "특별법이 만들어져야 미국이 5·18에 관여한 내용과 공군·육군이 관여한 내용을 모두 조사할 수 있다"며 "국회 청문회 때 5·11 분석반이 5·18에 대한 군 기록을 조작했다. 누가 조작을 지시했지도 진상 규명해야 한다. 특별법 제정이 하루 빨리 되길 바라는 심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2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