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野, 文 5·18 진상조사 환영···바른정당은 "시의적절한지 의문"

등록 2017.08.23 18:46: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이뤄진 군 부대의 민간인 사격과 관련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08.23.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이뤄진 군 부대의 민간인 사격과 관련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08.23.  [email protected]


민주·국민·자유당 "진상조사 환영"
바른정당 "현 한반도 상황 여유없어"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투기 출격대기·헬기사격 특별조사를 지시한 데 대해 여야 대다수가 환영 입장을 밝혔다. 다만 바른정당은 시의적절하지 않다며 다소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국민을 지키는 대통령으로서 매우 합당한 지시"라며 "민주당은 무고한 시민을 학살한 무자비한 범죄의 진실을 찾는 것에 앞장설 것이고 야당 역시 적극적으로 협력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광주를 대한민국에서 아예 없애려고 한 신군부의 행태가 점점 드러나고 있다"며 "시민들에 대한 발포, 헬기 공중사격를 넘어 공대지 폭탄 폭격 작전은 잔혹, 악랄이란 단어로 표현하기조차 힘든 극악무도한 범죄다. 명령자가 누구인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진상규명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5·18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남아 있어 역사와 화해하지 못하고 있다.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민주당이 주도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번 조사가 헬기총격, 공군 출격대기와 관련된 진상에 국한돼서는 안 된다"며 "상명하복의 조직인 군을 누가 움직였는지 누가 국민을 향한 발포명령을 내렸는지가 조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손 대변인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군이 오히려 국민을 향해 총격을 가하고 출격대기를 했다는 것은 대한민국 군의 역사에 치욕적인 일"이라며 "당연히 국방부 스스로 진실을 밝히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2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광주 사태'라고 발언한 것을 지적하기도 했다.

 손 대변인은 "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 사태'라 지칭하는 국방부 장관이 조사를 제대로 진행할 수 있을 지 의문이다. '광주 사태' 발언이 정말 말실수였길 바란다"며 "이번 진상조사가 국방부 장관에게 말실수를 만회하고 강력한 진실규명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더 밝혀져야 할 의혹이 있다면 더욱 철저하게 조사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효상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진상조사는 김영삼 정부 시절 이래 20년이 넘도록 지속됐다"며 "제대로 된 역사의 기록을 남겨야 한다는 데 좌우, 보수·진보 누구도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다만 바른정당은 북핵 위협과 을지훈련 등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의 진상조사 지시에 다른 당과는 다소 다른 견해를 나타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불행한 과거에 대한 진실규명은 필요하지만 북핵 위협이 연일 계속되고 을지훈련이 한창인 이때 국방부에 대한 특별지시가 적절한 지 납득하기 어렵다"며 "언젠간 해야 할 일이지만 우리가 지금 처해있는 한반도 상황이 그다지 여유롭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이뤄진 군부대의 민간인 사격 등과 관련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