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MBC사측 "공멸의 파업 될 것···MBC 위하는 길 업무복귀"

등록 2017.09.04 09:23: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BC사측 "공멸의 파업 될 것···MBC 위하는 길 업무복귀"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MBC는 4일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의 총파업 돌입과 관련, "막연히 떠올리는 '낭만적 파업'이 아니라 '공멸의 파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MBC는 이날 오전 '시청자와 MBC를 위하는 길은 업무복귀입니다'라는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회사의 미래는 추락해 있을 것이고, 나아가 공영방송으로서의 MBC 위상마저 흔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MBC는 "우리의 소중한 일터 MBC를 위해 사원 여러분들께서 파업보다는 업무를 선택해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했다.

 이어 "방송과 회사 운영에 필요한 필수 인력만은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 회사의 가장 기본적인 예산·회계·급여·납세 업무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여기에 더해 최악의 방송 중단 사태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시청자와의 약속인 방송 중단은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장겸 MBC 사장이 4일 오전 출근해 근무자를 격려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김장겸 MBC 사장이 4일 오전 출근해 근무자를 격려하고 있다.


 MBC는 이번 파업을 '정치 파업'으로 규정하며 "정치권력이 주도하고 언론노조가 수행하는 파업의 결과는 'MBC의 비극적 파국'일 것"이라고도 했다.

 이들은 "언론노조가 주장하는 경영진 퇴진이 파업이 목적이라면, 그 목적은 굳이 파업이 아니라도 법과 절차에 따라 논의될 수 있다"며 "지금 국회에서는 여야 모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법 개정이 이뤄진다면 법과 절차에 따라 경영진이 새로 구성될 것"이라고 했다.

 MBC는 또 "파업의 목적이 경영진 퇴진이 아니라 단체협약 체결과 이른바 '블랙리스트' 진실 규명이라면 노사 협상을 통해 충분히 논의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사안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 대화는 뒷전으로 하고 파업만이 유일한 수단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용노동부의 부당노동행위 혐의 조사에 불응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장겸 MBC 사장은 이날 오전 출근했다.MBC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TV 주조정실과 라디오 주조정실, 보도국 뉴스센터 등 핵심 방송 시설 운용을 점검하고 근무자를 격려했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방송 진흥 유공자 포상 수여식'장 앞에서 전국언론노조 조합원들이 김장겸 MBC 사장과 고대영 KBS 사장의 사퇴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09.01.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방송 진흥 유공자 포상 수여식'장 앞에서 전국언론노조 조합원들이 김장겸 MBC 사장과 고대영 KBS 사장의 사퇴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 사장은 "국민의 소중한 재산인 전파를 사용하는 지상파 방송이 어떠한 경우라도 중단돼서는 안 된다. 비상 근무자 여러분들의 노고가 방송의 독립과 자유를 지켜낼 것"이라고 했다.

 김 사장은 지난 1일 서울서부지법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부당노동행위) 위반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하자 제54회 방송의 날 행사 도중 빠져나가 사흘 동안 잠적했다가 이날 기습 출근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