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화통신 "유엔 대북제재 결의, 북한 문제 정치적 해결 위한 것"

등록 2017.09.13 12:00: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 유엔=신화/뉴시스】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이 12일 오전(한국시간)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하고 있다. 2017.09.12

【 유엔=신화/뉴시스】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이 12일 오전(한국시간)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하고 있다. 2017.09.12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2일 오전(한국시간·현지시간 11일 오후) 새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만장일치로 통과한 가운데 중국 전문가가 “새 대북제재 결의는 최종적으로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3일 중국의 유일한 관영 통신사인 신화통신은 자국 전문가들을 인용에 이같이 전했다. 통신은 “새 대북 결의는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 계획을 최대한 제재했다"면서 "외부에서는 이번 결의가 지금까지 최고 강력한 제재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위안쭝쩌(院宗澤) 중국국제문제연구소 부소장은 통신에 “안보리 2375호 결의는 ‘한반도· 동북아 지역 평화 안정 유지,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추진, 국제 핵 비핵산 체제 수호’ 등 안보리 회원국들의 입장과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위안 부소장은 “이번 결의는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 프로세스를 저지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면서 “민생 영역에 대한 제재는 일부분 완화됐고 이로써 북한 국민의 일상생활에 과도한 영향이 미치는 것과 사회에 불안이 조성되는 것을 막았다"고 평가했다.

 중러 양국이 대북 제재 수위를 낮췄다는 지적에 대해 또 다른 익명의 전문가는 “대북 제재의 목적은 북한을 막다른 길로 몰아넣기 위한 것이 아니라 관련 국가들은 대화의 테이블로 다시 나오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문가는 “이런 지적은 오히려 중국의 책임감 있는 태토와 입장을 반영해 줬다”고 덧붙였다.

 이 전문가는 또 “안보리 제재는 사실상 응급 조치에 불과하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대화와 협상 밖에 없다”면서 “관련국들은 중국과 함께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하다”고 촉구했다.

 전문가들은 또 중국 정부가 제안한 '투  트랙 구상(북핵 폐기와 평화협정)'과 '동시 중단 제안(북한의 핵미사일 발사와 한미 대규모 군사훈련 동시 중단)'을 높게 평가했다.
【유엔=AP/뉴시스】류제이 중국 유엔 대사가 11일(현지시간) 안보리 새 대북제재 결의안 가결 후 발언하고 있다. 2017.09.12

【유엔=AP/뉴시스】류제이 중국 유엔 대사가 11일(현지시간) 안보리 새 대북제재 결의안 가결 후 발언하고 있다. 2017.09.12

위안 부소장은 “중국의 제안과 구상은 한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실현가능한 방법”이라면서 “러시아는 이에 적극적인 호응을 하고 있고 다른 관련국도 이를 중시하고 지지를 표명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 정부는 최근 자국과 중국이 제안한 북핵 해결 방안이 최고의 해결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한러 정상회담에서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북핵 문제는 압박과 제재로만 해결할 수는 없다“면서 "러시아가 구축 중인 로드맵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전했다. 이어 8일 러시아 외교부는 ”중러 한반도 로드맵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면서 “다른 국가들이 이 로드맵에 추가적인 건의를 해주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