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정원은 어떻게 박원순을 제압했나?···무상급식·복지예산 등 사사건건 '딴지'

등록 2017.09.19 12:01: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적폐청산 TF회의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연단에 들어서고 있다. 박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며 "당시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 등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 본질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2017.09.19.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적폐청산 TF회의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연단에 들어서고 있다. 박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며 "당시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 등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 본질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2017.09.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손대선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한 보수 정권의 정치공작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19일 최근 이명박 정부 시절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국정원 심리전단이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비판활동을 했던 사실을 확인하고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을 살펴보면 이명박 정권하의 국정원은 2011년 11월 박 시장이 보궐선거로 서울시장에 당선된지 한달 만에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을 만들어 서울시정 전반에 사사건건 '안티'를 걸었다.

 당초 이 문건은 2013년 5월15일 박 시장과 같은 당속 민주당 진선미 의원에 의해 폭로됐다. 국정원이 심리전단뿐 아니라 감사원, 행정안전부, 검찰, 경찰, 여당 시의원, 경제단체, 보수단체, 보수 교수 및 논객 등을 동원해 온·오프라인에서 전면적인 박 시장 '제압'에 나서야 한다는 게 골자다. 국정원은 자신들이 작성한 것이 아니라고 강력 부인했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추악한 정치공작의 전말이 확인됐다.
 
 그렇다면 국정원은 어떤 식으로 박 시장을 '제압'했을까.
 
 박 시장은 "서울시는 이명박 정권 동안에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며 " 무상급식이 그랬고, 마을공동체 사업이 그랬고, 복지예산 확대가 그랬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도시재생 정책이 그러했다. 서울시의 새로운 도전들은 모두 박원순으로 제압당했다"고 토로했다.
 
 실제로도 그렇다.
 
 온·오프라인상에서 자행된 박 시장에 대한 공격은 단순히 정책적인 딴지걸기에 그치지 않았다. 감사원, 행정안전부, 검찰, 경찰, 여당 시의원, 경제단체, 보수단체, 보수 교수와 논객 등이 힘을 합쳐 보수언종북몰이와 포퓰리즘을 양대축으로 박 시장을 공격했다. 박 시장의 직계가족에 대한 흑색선전은 양념이었다. 박 시장 관련 기사때마다 반복되는 악성 댓글의 배후에는 국정원 심리전단의 그림자가 어른 거렸다.
 
 박 시장은 19일 국회와 서울시청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하면서 스스로 자신을 음해한 적폐세력 청산을 위한 첫단추를 채웠다.
 
 하지만 아직 끝난 것은 아니다.
 
 이명박 정권의 바통을 이어받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 검찰은 박원순 제압문건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다. 박 시장은 이 점을 짚었다.

 박 시장은 "박원순 제압 문건 보면 서울시정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사찰과 음해와 또 탄압을 하겠다는 의지와 구체적 계획이 자세히 나와있다"며 "보수적인 시민단체, 전경련, 칼럼, 기사 통해 이른바 파시즘 시정하겠다는 내용이 자세히 나와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객관적인 증거로 보면 박근혜 정부에서도 당연히 (정치공작이)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문건이 공개되고 기사가 된 것은 박 정권 때였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은폐가 이루졌다고 생각한다. 수사 제대로 안 이뤄졌다"고 말했다.
 
 또한 "여러 탄압에 서울시정 방해가 지속됐다. 이 부분은 (박원순 제압)문건 안 나왔지만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조사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보수정권의 정치공작의 피해자로 자신을 언급하면서 동시에 직계가족에 대한 미안함을 전했다.
 
 그는 "아무리 정치인 가족이라 하더라도 한계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적 목적 위해 그렇게까지 가야하는가. 인간적인 비통함을 금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박원순 제압문건으로 인해 스스로 '제압'됐다고 생각하는지의 질문에 "지금 이렇게 건재하고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잘 아시는 것처럼 수많은 정책이 중앙정부 방해받고 공작에 의해 훼손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현대사에서 보기 드물정도로 한사람의 정치인에 대해서 국가권력이 다양한 수단을 통해 공격과 음해한 사례는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큰 (악)영향을 분명 받았고 그것 때문에 서울시민을 향한 정책과 영향이 상당히 줄어든 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단 가해자는 확인됐다. 하지만 정치공작의 피해를 복구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