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승수 전주시장發'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30% 의무화 확정

등록 2017.09.19 15:50: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정부가 '김승수 전주시장 발(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채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2017.09.19.(사진=전주시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정부가 '김승수 전주시장 발(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채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2017.09.19.(사진=전주시 제공)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국가 균형발전과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역점을 두어 추진해온 '김승수 전주시장 발(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의무채용이 정부 정책에 반영됐다.

 앞서 김 시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조성된 혁신도시의 본 취지와는 달리 공공기관들이 지역 청년들의 채용을 외면한 데 대한 제도적인 보완책으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가장 먼저 제기해왔다.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교육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혁신도시 등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보고하고 이를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조성의 본 취지에 맞게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고 지역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타 도시로 떠나는 이탈현상을 막을 수 있게된 것은 물론 지역 대학들도 우수 인재 양성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추진한다.

 내년에는 18% 수준까지 적용하고, 매년 3%씩 기준을 높여 2022년에는 30%를 적용한다.

 단 지역인재 채용이 목표에 미달하는 경우 모집인원 외에 기준목표 비율만큼 추가로 합격시키는 채용목표제 방식을 적용할 방침이다.

 특히 지역인재 채용제도가 실효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별 채용실적을 매년 공표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도 채용실적과 노력도 등을 반영키로 했다.

 정부는 또 기관과 지역대학 등 교육기관이 서로 협력해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대학과 공공기관간 연계·협력해 혁신도시 수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김 시장은 그동안 지역인재 의무 채용을 위해 지난해 5월 지역구 국회의원 보좌진 간담회에서 법제화 건의를 시작으로 여야 3당 전북도당 방문, 전북지역 종합대학 총학생회장·부총장 간담회,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실무자회의,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인사부서장 간담회를 통해 법제화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지난해 11월에는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소속 시장·군수, 지역구 국회의원, 지역 대학생들과 함께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촉구하는 공동결의문도 발표했다.
 
 아울러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법제화 이전에도 지역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과 전북지역 대학과 함께 맞춤형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논의도 이어왔다.
 
 김 시장은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그동안 일자리에 절박한 청년들의 마음을 담아 강력히 주장해왔는데 이번 정부의 결정은 매우 반가운 일"이라며 "이번 지역인재 의무채용 결정을 계기로 전주는 물론 전북지역이 모두 발전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됐으면 한다"고 환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