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현대중공업·SK·대한항공·아모레퍼시픽·삼성물산

등록 2017.09.20 09:00: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현대중공업·SK·대한항공·아모레퍼시픽·삼성물산

시장심리 워스트5, 대우조선해양·SK텔레콤·대상·한국전력·크라운제과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20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현대중공업·SK·대한항공·아모레퍼시픽·삼성물산이 선정됐다.

반면 시장심리가 가장 저조한 '워스트 5'로는 대우조선해양·SK텔레콤·대상·한국전력·크라운제과가 뽑혔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톱5에 선정된 현대중공업 MSI 레벨은 전일에 이어 가장 높은 단계인 7단계를 유지했다.

글로벌 오일 메이저들의 해양 플랜트 수주 기대감이 영향을 미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현대중공업 주가는 7.61% 상승한 14만8500원에 장을 마쳤다. 현대중공업은 네덜란드 에너지기업인 로열더치셸이 최근 발주한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U) 수주전에 참여했다. 또 베트남 석유사인 '푸꾸옥페트롤리움'이 발주한 프로젝트 입찰에도 이름을 올렸다.

현대중공업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상승, 발주, 내년, 기대감 등이 키워드로 언급됐다.

SK MSI 레벨은 전일과 동일한 7단계이다.

하반기 실적 호조 기대감에 따라 손자회사인 SK하이닉스의 주가 강세가 이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SK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디지털, 본부장, 신한은행, 비즈니스, 개발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대한항공 MSI 레벨은 7단계로 전일에 비해 한 계단 상승했다.

미래에셋대우는 대한항공의 실적이 4분기에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목표주가 4만6000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류제현 미래애셋대우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0% 증가한 3조3518억원으로 예상되나, 국제 여객 요율 하락과 유가 반등에 따른 원가 부담 등으로 영업이익은 4611억원으로 시장 전망치를 밑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10월 여객 성수기 효과 등 4분기 호황기를 맞아 4분기 영업이익은 227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8%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한항공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여행, 항공사, 비행기, 아시아나항공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아모레퍼시픽 MSI 레벨은 7단계로 전날과 같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 라네즈가 미국 내 화장품 편집숍인 '세포라'에 공식 입점하며 미국·캐나다 등 북미 시장 공략을 강화한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6일 현지시각 라네즈가 미국 뉴욕,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등의 세포라 144개 매장에 입점했다고 19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피부, 중국, 매출액, 동남아시아 등의 단어가 상위에 올랐다.

삼성물산 MSI 레벨은 7단계로 3계단 상승했다.

최근 삼성전자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자 삼성물산의 지분 가치도 뛰고 있다는 분석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물산은 삼성전자 지분 4.25%,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 43.4%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물산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대만, 타이베이, 조합원, 입찰, 래미안 등의 키워드가 빈도가 높게 감지됐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현대중공업·SK·대한항공·아모레퍼시픽·삼성물산

이와 달리 시장심리가 가장 부정적인 5종목으로는 대우조선해양·SK텔레콤·대상·한국전력·크라운제과가 집계됐다.

대우조선해양 MSI 레벨은 가장 낮은 단계인 1단계로 6계단 급락했다.

대우조선해양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거래, 한국거래소, 운용사, 인상, 펀드 등이 키워드로 가장 많이 뽑혔다.

SK텔레콤 MSI 레벨은 1단계로 4계단 하락했다.

SK텔레콤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시장, 서비스, 기술, 스피커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추출됐다.

대상 MSI 레벨은 1단계로 2계단 내려왔다.

대상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한글, 계간, 문인화, 네트워크마케팅 등이 키워드로 꼽혔다. 

한국전력 MSI 레벨은 1단계로 6계단 하락했다.

한국전력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채용, 코스피, 금리, 지역인재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크라운제과 MSI 레벨은 1단계로 6계단 떨어졌다.

크라운제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주가, 커버, 후면, 믹스나인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8월 1일부터 선보이는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