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도주·기각·자살까지···'잇단 악재' KAI수사 어디로

등록 2017.09.21 15:2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채용비리와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이모 경영지원본부장이 20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오고 있다. 2017.09.20.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채용비리와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이모 경영지원본부장이 20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오고 있다. 2017.09.20. [email protected]

수사초기 '늦장수사' 논란으로 출발
6번 구속영장 청구 4번 기각 '곤혹'
KAI 임원 자살 사고까지 잇단 악재

  【서울=뉴시스】표주연 기자 = 검찰의 한국항공우주(KAI) 경영비리 수사가 연이어 악재를 맞고 있다. 수사 초기 경영비리의 핵심인물로 꼽혔던 손승범 차장이 도주한 데 이어, 수사 과정에서는 계속되는 구속영장 기각으로 휘청였다. 여기에 KAI 김인식 부사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까지 일어나 검찰 수사에 부담이 더 해진 상황이다.

 2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시작한 KAI 경영비리 수사는 초기부터 순탄치 않았다. 2년 전 이미 수사했던 사안이라 '늦장수사' 논란이 불거졌고, 그 사이 경영비리 핵심 인물이자 비자금 조성 의혹의 '키맨'으로 불리는 손 차장은 자취를 감췄다. 검찰은 손 차장을 공개수배하며 추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종적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잇따른 구속영장 기각도 검찰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부분이다. KAI관련 구속영장은 5명에 대해 총 6번이 청구됐지만 그중 2번만이 발부됐다.

 가장 먼저 검찰은 지난달 부하 직원이 협력업체에서 받은 뒷돈 일부를 상납받은 혐의로 KAI 윤모 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일부 범죄 혐의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게 기각 사유였다.

 증거인멸 혐의의 박 모 상무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이 기각됐으며, 채용비리 혐의를 받는 KAI 이모 본부장의 경우 두번의 구속영장 청구가 모두 기각됐다.
【사천=뉴시스】 김윤관 기자 = 21일 오전 11시40분께 경남 사천시 자택에서 유서를 남기고 숨진 채 발견된 김인식(65)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부사장의 시신을 경찰 입회 아래 인근 병원 장례식장 직원들이 이송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이날 오전 8시42분께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가족의 연락을 받고 자택을 방문한 직원에 의해 숨진 채 발견됐다.2017.09.21.  kyk@newsis.com

【사천=뉴시스】 김윤관 기자 = 21일 오전 11시40분께 경남 사천시 자택에서 유서를 남기고 숨진 채 발견된 김인식(65)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부사장의 시신을 경찰 입회 아래 인근 병원 장례식장 직원들이 이송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이날 오전 8시42분께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가족의 연락을 받고 자택을 방문한 직원에 의해 숨진 채 발견됐다.2017.09.21. [email protected]


 잇따라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검찰은 이례적으로 해당 피의자의 혐의를 자세히 설명하며 "납득할 수 없다"고 법원에 강력 반발했다. 특히 증거인멸 교사혐의를 받는 박 상무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검찰은 법원을 상대로 법리적용을 놓고 다투기도 했다.

 급기야 KAI 임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까지 일어났다. 김인식(65) KAI 부사장은 21일 경남 사천 자신의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김 부사장은 유서 첫 장에 "열심히 일하려고 했는데, 잘 해보려 했는데, 누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을 남겼다. 경찰은 현장 감식 결과 타살 가능성은 없으며 김 부사장이 20일 오후 11시께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지금까지 수사 대상에 포함되거나 소환조사를 받았던 인물이 아니지만, 그의 돌연한 죽음은 검찰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분식회계와 원가 부풀리기 등 경영비리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벌이는 와중에 최고임원 중 한 명이 자살한 사고는 자칫 운신을 위축시킬 수 있어 검찰로선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특히 김 부사장은 수출사업 전반을 총괄하는 업무를 맡은 인물이다. 경영비리를 추적하는 검찰 수사에 장기간 상당한 심리적 압박을 받았을 수 있다는 게 법조계 관측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