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대통령 유엔 연설'···與 "합리적 북핵 해법" vs 2野 "평화 구걸 타령"

등록 2017.09.22 15:46: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욕(미국)=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새클러윙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17.09.21. photo1006@newsis.com

【뉴욕(미국)=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새클러윙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17.09.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두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북핵 해법의 합리적인 방안'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요구한 반면 보수성향인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은 '여전한 평화 구걸 타령', ' 빈손 외교' 등 문구를 써가며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대화를 통한 평화라는 환상만으로는 한반도 안보를 지킬 수 없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김현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한반도의 우발적 불안정성을 해소하고 다자외교를 통해 불가역적 북핵 폐기라는 목표에 접근하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며 "유엔이라는 공식기구를 통해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어 내려는 북핵 해법의 합리적 방안"이라고 평가했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엔 연설과 한미일 정상들 간의 연쇄회동에서 문 대통령의 키워드는 평화였다"며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에 대해 가장 강력한 수준의 제재를 통해 압박을 가하되 제재와 압박은 제재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종국적으로는 평화적 방식에 의한 해결이라는 원칙을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높은 점수를 줬다.

  이어 "미일 정상들도 그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 준 것"이라며 "야당도 한반도에서 전쟁은 결코 안 된다는 입장에 동의하고 평화적 해법에 의한 해결 원칙에 적극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북한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발언, 800만 달러 규모의 대북지원 등을 문제 삼아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압박 기조와 엇박자를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 유력지인 뉴욕타임스가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로부터 '이상한 사람'(Odd Man Out)이라는 취급을 당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며 "핵무장을 포기시키기 위해 군사적 옵션까지도 검토하고 제재와 압박을 가하고 있는 국제현실에 유독 문 대통령만 지금 다른 길을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유엔연설을 들어보면 여전히 대화와 평화 구걸 타령에 대단히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800만 달러 지원에 안달이 나있다면 왜 그간 북한 인권법을 반대해왔는가.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보다는 이런데 돈을 써야 한다는 애기를 정정당당하게 해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철우 최고위원은 "정부와 여당은 한반도 운전자론 같은 허망한 말잔치만 늘어놓지 말고 안보위기에서 정말 제대로 대비하고 있는지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청문회에 응해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바른정당은 황유정 부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북핵 문제에 대해선 지나친 평화 언급으로 문제의 본질을 회피하는 모습이었다"며 "문 대통령의 연설은 북한이 첫 번째 핵실험을 했던 2006년에 어울릴 법한 연설이었다"고 평가 절하했다.

  그는 "한반도에 악성종양이 온몸으로 퍼질 위험에 처했는데 신선식품과 맑은 공기를 마시자고 하는 것과 같아 답답했다"며 "평화를 외친다고 평화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위기극복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해법도 함께 담겨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유엔 회원국들이 듣기에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담은 결의안 통과가 잘못된 것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연설"이라며 "외교적으로 득보다 실이 더 크다"고 혹평했다.

  김 의장은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홍보를 위해 대화와 평화를 강조해야 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에 단결된 제재와 압박 의지도 강조해야 되는 상황이었다"며 "같은 바구니에 담기 어려운 상충되는 상황을 다루려고 했으니 결국 두 마리 토끼 잡으려다 빈손으로 오게 되는 무개념 뉴욕외교가 된 것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손금주 수석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국제사회 대북공조 강화를 위한 외교의 폭을 넓힌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세계무대에 무난하게 데뷔는 했지만 한반도 평화 당사자로서 적절한 연설이었는지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지적했다.

  손 대변인은 "제재-압박-대화 병행이라는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 하면서 국내에서는 대북 지원을 결정하는 모호한 태도는 지속되는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군사옵션까지 거론하며 세계가 강한 압박을 하는 현 상황에서 적절한지 의문이 든다"고 질타했다.

  이어 "'대화를 통한 평화'라는 환상만으로는 한반도 안보를 지킬 수 없다. 확고한 안보태세, 현실을 직시한 일관된 대북정책으로 중국·러시아 등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공조해 나가야 정부가 원하는 대화도 뒤따라 올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