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거리운전·가사노동에 음식까지···나도 명절증후군?

등록 2017.10.06 07:5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장거리운전·가사노동에 음식까지···나도 명절증후군?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민족 최대 명절 추석연휴가 이어지고 있다. 명절은 잠시 일상을 벗어나 오랜만에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하지만 명절 연휴 후 일상으로 복귀한 뒤 신체 곳곳에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특히 올해 추석 연휴 기간은 10일이다. 이른바 '명절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 있다. 장거리 운전, 고칼로리 음식 섭취, 가사 노동 등을 통해서다.

 매년 명절때마다 괴롭히는 각종 증후군과 예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장거리 운전 안구건조증 부른다

 올해 추석 연휴는 길지만 고속도로 정체는 여전하다. 장시간 운전을 하면 쉽게 찾아올 수 있는 몸의 적신호는 바로 눈 관련 질환이다.

 운전 중에는 눈을 잠시도 쉴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신체 기관에 비해 피로감이 더 쉽게 찾아올 수 있다. 환절기 저하된 면역력으로 인해 결막염이나 눈 다래끼 같은 염증성 질환이 발병할 수도 있다. 눈의 상태가 정상이 아닌 채로 운전을 장시간 할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

 장거리 운전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안구건조증이다. 밀폐된 차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시야가 뿌옇게 되고 건조한 공기가 차내에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눈의 건조함은 더욱 가중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각막염증으로 발전하거나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건조한 차 안에서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그대로 눈을 비비거나 열어놓은 창문 틈으로 이물질이 날아 들어와 결막염이나 눈다래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게 좋다. 2시간을 운전하면 10분 정도는 휴게소나 갓길에 차를 세워두고 눈에 휴식을 취해준다. 운전 중에는 수시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준다.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 눈물이 각막을 적실 수 있도록 해주고 물을 자주 마셔 체내 수분을 유지시켜 준다. 건조감이 들 때는 인공누액을 점안해 주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장거리운전·가사노동에 음식까지···나도 명절증후군?

양 손바닥을 문질러 따뜻하게 한 후 눈 위에 올려 온기를 전달해주거나 가볍게 눈동자를 굴려주는 등의 방법이 눈의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장기간 음식준비한 주부들, 어깨·무릎통증 유발

 명절은 주부들에겐 가장 큰 스트레스 중에 하나다. 단기간에 집중된 집안일은 신체 곳곳에 무리를 줘 연휴가 끝난 뒤에도 각종 증후군에 시달릴 수 있다. 손목, 어깨, 무릎 등의 관절 부위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차례상 전 부치기와 같은 단순 가사일을 장시간 반복할 때 손목에 무리를 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서 있는 상태에서 허리를 숙인 채 요리를 하는 경우에도 근육과 인대가 불필요한 힘을 쓰게 돼 근육 피로도가 증가하고 근육통과 요통을 유발하게 된다.

 집안일에 주로 사용하는 손은 자주 번갈아 사용하고 몸 전체의 자세 역시 수시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1시간에 1번 정도는 손을 뻗어 팔과 어깨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와 목의 힘을 뺀 상태에서 앞뒤 좌우로 고개를 충분히 돌려준 후 한 쪽 손을 머리 위로 넘겨 반대편 귀에 닿은 상태로 고개를 지그시 눌러주면 근육통 해소에 도움이 된다.

 음식 준비 등으로 인해 장시간 서 있을 경우 특히 다리에 피로감을 느끼면서 퉁퉁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는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면 경직된 근육과 신경 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스스로 발바닥 지압을 해주는 것도 다리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추석 먹거리에 식중독·과식 주의해야

 명절 음식은 튀김이나 전, 잡채 등 기름기와 지방이 많은 음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과식이나 소화불량 등이 발생하기 쉽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 능력을 떨어뜨려 소화불량을 야기할 수 있다.

장거리운전·가사노동에 음식까지···나도 명절증후군?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은 식도와 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킨다. 위에 장시간 머물게 해 역류 가능성을 높여 식도 곳곳이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

 튀김은 튀김옷을 최대한 얇게 해 기름 흡수량을 줄인다. 나물의 경우 볶는 것보다는 무치는 방법으로 요리해 가급적 기름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중독도 조심해야 한다. 추석에 항상 먹는 송편 등 직접 손으로 만드는 음식의 경우 미생물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올해에는 기온이 예년 추석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돼 음식물을 상온에 두지 말고 냉장·냉동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

 식중독에 걸리면 복통을 동반한 구토나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음식을 먹은 후 빠르면 1시간 이내, 늦으면 72시간 이내에 증상이 발현된다. 동일한 음식을 같이 먹은 사람 중 2명 이상에게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식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억지로 구토나 설사를 멈추게 되면 섭취한 독성물질이 체외로 빠져 나가지 못해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