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국민 원내사령탑, 추석 전 만나 협치 '공감대'

등록 2017.10.12 18:15: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정례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오른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7.10.1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정례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오른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7.10.10.  [email protected]


 우원식·김태년·김동철 등 양당 지도부 만나
 사안별 협조 수준 넘어선 협치 시스템화 논의
 輿 '연정 타진' 보도에 "장관 제안할 계획 없어"
 
【서울=뉴시스】임종명 이재우 윤다빈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 보수 통합 움직임이 엿보이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20대 국회 캐스팅보트로 떠오른 국민의당이 정책연대 등 협치 시스템을 구축하자는데 원칙적 뜻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뉴시스 취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등 각당 원내지도부가 추석 연휴 전 만나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개헌부터 사법제도 개혁 등 사안에 있어 어떻게 협치할 수 있을지 얘기해보자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구체적인 (협력) 부분은 논의를 해봐야한다"면서도 "예컨대 정책연대의 형태를 강화한다면 물관리 일원화 부분도 (이슈가) 보다 커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양 측간 회동 사실은 국민의당도 인정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날 통화에서 "정책연대를 해 협치를 제도화하자고 이야기한 것"이라며 "(매 현안마다 다르면) 힘들잖냐"고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중요한 것은 개인적인, 비공식적인 제안이라는 점"이라며 "(민주당 측에서) 답을 구하길래 의원총회 등을 거친 것도 아닌데 개인적 뜻을 말하는게 부적절하다고 생각해 중진의 뜻을 모아보겠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민주당과의 협치 제도화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대로 해왔던 수준에선 가능하다. 단순히 협치만 해버린다면 우리 당의 정체성은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야한다는 원칙 아래 시시비비를 가릴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지만 우리는 성공의 길로 가면 돕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반대하겠다는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헌법재판소 문제를 지적하면서 국정감사 보이콧을 얘기했다"고 보탰다.

  여당인 민주당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회 본회의 단계에서 고초를 겪었던 사안은 정부의 물관리 일원화, 헌법재판소장 임명, 각 부처 장관 인사청문회 등이다.

  민주당으로서는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각종 법안 심사, 예산안 심사, 나머지 인사 문제 등에서 캐스팅보터인 국민의당의 공조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민주당 이훈 원내협치부대표는 "협치라는 관점에서 그 동안 사안별로 협력을 구하는 수준이었다면 지금은 이걸 좀 지속·조직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공감대 넓히는 방안을 찾자는 수준에서 이해하면 된다"며 "이러한 이야기가 조금 더 내용있게 진행되려면 아마 정기국회가 끝나고 올해 말이나 내년 초가 돼야될 것이다. 지금은 분위기 잡는 정도"라고 보탰다.

 민주당은 보수야당과의 협치가 막힌 상황에서 일단 국민의당·정의당과의 '개혁 입법연대' 구성이나 국민의당과 '2+2(당대표·원내대표)' 또는 '3+3(당대표·원내대표·정책위의장) 협의체' 구성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한 언론이 '국민의당에 연립정부(연정) 구성을 제안했다'고 보도한 내용에 대해서는 강하게 선을 그었다. 연정을 하려면 장관 인사권 등을 나눠야 하는데, 내각 인선이 대부분 마무리 된 상황에서 실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우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연립정부(연정) 구성을 논의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친문의 핵심으로 꼽히는 한 의원은 통화에서 "연정이라면 장관직을 주든지 해야 하는게 그게 가능하지 않다"며 "연정은 여당이 혼자 결정할 수 있는게 아니고 대통령의 결정사항인데, 지금으로서는 현실성이 없다.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