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朴 세월호 조작의혹 총공세···'세월호 특별법 처리도 다짐'

등록 2017.10.13 10:00: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보고 조작으로 인해 구조의 골든타임을 놓친 인재다"라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10.13.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보고 조작으로 인해 구조의 골든타임을 놓친 인재다"라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윤다빈 홍지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청와대가 제기한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보고일지 조작 의혹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의 자백과 관련자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등 맹공에 나섰다. 세월호 2기 특조위 구성을 골자로 한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도 다짐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같은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온 국민의 염원이 절절하던 시기에 박근혜 정부가 한 것이 위기관리 시스템 점검이 아닌 대통령 훈령 조작이라는 사실에 비분강개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참회의 심정으로 진실을 자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반발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이나 박 전 대통령 지지자는 30분 (지연)이 무슨 조작이냐고 말할 수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 수습 현장에서 일분일초를 다퉈 최선을 다해 구조하라고 했다. 그렇게 내뱉은 대통령이 정작 본인은 골든타임 30분을 조작까지 하면서 놓쳤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 훈령 불법조작은 대통령 비서실장, 안보실장 등 최고위급 인사 개입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수사당국은 이같은 훈령 불법 조작사건을 철저히 규명하고 사건 가담자를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엄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어제 사실로 쓰디쓴 아픔을 겪은 유가족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세월호 참사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고 국민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도 다짐했다.

 우 원내대표도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관계자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은 골든타임에 보고를 받고도 45분에서 1시간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범국가 차원에서 총동원 됐어야 할 시기에 대통령이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은 단순한 직무유기가 아닌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해로 봐도 무방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상황일지와 국가위기관리 지침 불법변경은 중대한 국기문란이자 헌정질서 파괴행위다"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 김관진 전 안보실장 등 관계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으로 참여했다. 당시 쟁점이 됐던 것을 대통령 최초 보고시간과 7시간 행적, 청와대가 (침몰사고) 컨트롤 타워가 아닌가였다"며 "어제 확인된 사실에 의하면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숱한 위증이 있었다. 버젓이 위증했던 박 전 대통령 관계자에 대해 국회 차원의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한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벌써부터 정치보복 물타기 등을 통해 세월호 사건을 정쟁화시키려고 하는데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며 "(그것만이) 불법과 적폐의 옹호자로 영원히 기억되지 않는 길"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번 문건을 통해 제2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출범 필요성이 나온 만큼 세월호 특별법 통과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특별법은 현재 신속처리대상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다음달 20일 이후 상정이 가능하다.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당, 정의당도 세월호특별법에 찬성하고 있어 상정 시 통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