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국민의당, 민주당 연정 논의설에 발끈 "장난질 멈춰라"

등록 2017.10.13 11:06: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가운데)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주 의원, 안 대표, 장진영 최고위원. 안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연립정부 논의가 오갔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에 대해 "장난질을 멈춰라"며, "정부여당이 하는 일은 되는 거 없이 혼란스럽지만 일관성이 있는 것은 협치나 연정으로 말장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2017.10.1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가운데)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주 의원, 안 대표, 장진영 최고위원. 안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연립정부 논의가 오갔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에 대해 "장난질을 멈춰라"며, "정부여당이 하는 일은 되는 거 없이 혼란스럽지만 일관성이 있는 것은 협치나 연정으로 말장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2017.10.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이근홍 기자 = 국민의당은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연립정부 논의가 오갔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에 대해 불편함을 감추지 못하고 민주당을 강력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정부와 여당이 하는 것은 되는 거 없이 혼란스럽지만 일관성이 있는 게 있다면 협치나 연정으로 말장난하는 것"이라며 "(정부여당은) 장난질을 멈추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의사도 영향도 없이 떠보기로 국민의당을 흔들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말라"며 "국민의당은 묵묵히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도 "우리 안에서도 경계해야 할 대목이 있다"며 "내부에서 있던 내용을 외부에 알릴 땐 있던 일 그대로 해야 한다. 지지층을 불안하게 하거나 상대의 오해를 부르는 일이 없어야한다"고 당부했다.

  안 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는 (연정 제의를) 대통령만 얘기할 수 있지 어느 누구도 그걸 말할 자격은 없다"며 "그래서 이와 관련한 논의 자체를 안 했는데 이걸 했다는 식으로 (언론에) 얘기를 하는 건 아마 민주당 쪽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는 대통령의 의사와 관계없이 여당이 말장난을 했다고 본다. 우린 어떤 정식 제안도 받은 게 없다"며 "지금은 내각도 거의 다 꾸려지고 정책 방향도 나와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연장이 가능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협치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안 대표는 "그건 민주당이 고민해야 할 몫"이라며 "(공식 제안이 온다고 해도)그걸 우리가 긍정적으로 고려해야 하나"라고 답했다.

 장진영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연정 제안 소식에 우리당이 또 시끄럽다"며 "최근 민주당이 보여준 모습을 보면 연정제안의 진위가 어디 있는지 삼척동자도 안다. 아무 내용도 없는 떠보기 전술인데 이것에 왜 우리당이 놀아나나"라며 격한 모습을 보였다.

  장 최고위원은 "우리당 중진의원은 연정 제안에 말도 꺼내지 말라고 입단속 했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누구를 통해 이 소식이 밖으로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허황된 논의 확산은 중단돼야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