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롯데 사드 피해 현재 진행형"···정치권서 '정부 소극 대응' 질타 이어져

등록 2017.10.13 11:54: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롯데 사드 피해 현재 진행형"···정치권서 '정부 소극 대응' 질타 이어져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으로 롯데마트의 올 한해 매출이 1조2000억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드 후폭풍'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롯데의 피해 상황에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업계와 국정감사 관련 자료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언급되기 시작한 이른바 '한한령((限韓令)'은 당초 실체가 불분명한 근거없는 이야기라는 시각도 있었다. 하지만 영화, 드라마, 예능, 광고 등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제한부터 시작해, 한국행 전세기 운항 불허, 의도적 외교 결례 등 중국 당국의 감정적 조치가 이어졌다.

올들어 중국 정부는 3월15일부터 한국행 단체 여행상품 판매금지와 크루즈 한국 부두 정박 금지, 롯데 관련 상품 전면 퇴출, 중국 롯데마트에 대한 위생·소방점검과 그 결과에 따른 매장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도 내리면서 보복의 강도를 극대화시켰고 이는 지금까지 이어는 중이다.

우선 롯데그룹이 2008년부터 3조원을 들여 추진해온 선양 롯데타운 프로젝트 공사가 사드 여파로 지난해 12월 중단돼 재개를 못하고 있다. 국내 면세점 1위 롯데면세점도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해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74억원으로 지난해 2326억원에서 96.8%나 줄었다.

특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올한해 매출 감소액은 1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마트는 지난 3월 중순 본격화된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112개 중국 내 점포 중 74점은 영업정지됐고 13점은 임시 휴업중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3월말 증자와 차입으로 마련한 3600억원 규모의 긴급 운영자금도 소진됐고, 지난 9월 약 3400억원의 추가 차입을 통해 운영 자금을 확보했다.

이후 롯데 측은 자금 투입을 통한 '버티기'를 지속해왔지만, 사드 보복이 장기화 되고 해결 기미마저 보이지 않게 됨에 따라 사실상 롯데마트의 중국 시장 철수 작업에 돌입했다. 롯데마트는 최근 매각 주관사로 골드만삭스를 선정하고 매장 처분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매각 범위는 아직 정해진 상태는 아니지만 매장 전체를 파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쇼핑 측은 이날 공시를 통해, "롯데쇼핑은 현재 주관사를 선정했며 중국 롯데마트 점포 매각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면서 "향후 매각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6개월 내에 재공시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기벤처기업위 소속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 3월과 5월 사이 산업통상자원부 장차관과의 세 차례 간담회를 통해 중국의 사드보복이 갈수록 심화되고 장기화가 예상돼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지만, 단 한 차례의 간담회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중국의 사드보복이 본격화되던 지난 3월 우리 정부가 국내 법무법인을 통해 중국이 WTO 및 한·중 FTA 협정 상 다수조항을 명백하게 위배했다는 법률자문을 받았지만 소극 대응을 일관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정 의원 측은 "국제여론 형성 시급한 상황인데 WTO제소 유보 결정은 아예 안하겠다는 것"이라며 "WTO 등 세계기구에 공식 문제제기해 중국의 행동에 대한 압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