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LH, PF사업 7년간 누적손실만 1조4000억원 달해

등록 2017.10.13 17:48: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뉴시스】김용덕 기자 = 국회 국토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왼쪽). 2017.10.13. kydjt6309@newsis.com

【제주=뉴시스】김용덕 기자 = 국회 국토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왼쪽). 2017.10.13.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LH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대형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사업)이 조(兆) 단위 적자를 내면서 향후 LH가 큰 손실을 입을 것으로 전망돼 우려가 잇따르고 있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군)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LH가 추진 중인 PF사업에서 2010년 이후 현재까지 총 1조3778억원의 누적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11개의 PF사업 모두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성남판교 알파돔시티 사업이 6483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아산배방 펜타포트 사업이 2298억원, 화성동탄 메타폴리스 사업이 1674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LH는 현재 LH가 공모하고 토지를 제공한 9개 사업, 지자체가 공모한 2개 사업 등 총 11개의 부동산 개발 PF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들 사업에 총 4조2000억원에 달하는 토지를 제공하고 2000억원이 넘는 금액을 출자했다.

 그러나 PF사업이 대규모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실적이 부진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LH가 공모한 9개 PF사업 중 화성동탄 메타폴리스, 서울남부교정 비채누리, 남양주별내 메가볼시티 사업 등 3개 사업은 추진 도중 사업협약이 해지돼 올해 말까지 청산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서울남부교정 비채누리, 남양주별내 메가볼시티 사업은 착공도 하지 못하고 사업협약을 해지했다.
 
 이들 사업 중 가장 문제가 많은 곳은 용인동백 쥬네브 사업이다. 이 사업은 446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동백 지구에 테마형 쇼핑몰을 건설하는 것으로 2003년 5월 착공해 2008년 12월 마무리됐다.

 이 과정에서 LH는 958억원의 토지를 제공하고 145억원을 출자했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및 인근 분당 및 죽전 상권에 밀려 분양실적이 저조함에 따라 쥬네브의 경영이 악화됐다.

 이에 2012년 7월 LH를 포함한 투자자들은 사업 정상화를 위해 상가활성화, 토지비담보 확보 등을 합의했지만 그 후에도 경영 상황이 좀처럼 회복되지 않아 LH의 금융비용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LH는 직접 신탁재산의 소유권을 취득해 상가 활성화를 도모하고 토지 매각대금을 회수하겠다고 나섰지만 특단의 대책이나 상황 변화가 없는 한 힘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손실액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결국 LH가 추진하고 있는 PF사업이 1조4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누적손실을 기록하고,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함에 따라 용인동백 쥬네브의 사례에서처럼 LH의 채권 미회수에 따른 손실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안 의원은 "LH의 PF사업이 이처럼 총체적 부실에 빠진 것은 LH가 사전에 타당성이나 수익성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사업을 추진했기 때문"이라며 "LH는 각 PF사업별로 타당성을 재검토해 조속히 처리할 사업은 청산하고, 수익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는 등 LH의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LH 측은 "PF사업 특성상 자금이 선투입되고 나중에 회수된다"며 "정상 추진 중인 성남판교, 광명역세권 사업에서는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정상추진이 곤란한 7개 사업은 청산, 파산, 자산매각 등 정리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