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출판·영화계 국감, '블랙리스트 추가 의혹' 잇따라 제기

등록 2017.10.19 16:10:52수정 2017.10.19 17:13: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체부 소관 36개 산하기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에 질의하고 있다. 2017.10.19. (사진=국회 인터넷 의사중계 시스템 캡처 화면)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체부 소관 36개 산하기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에 질의하고 있다. 2017.10.19. (사진=국회 인터넷 의사중계 시스템 캡처 화면)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19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유관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출판·영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출판계에서는 이날 박근혜 정부에서 진보 성향의 특정 작가들을 배제한 '블랙리스트'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마포갑)은 지난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지원한 '2016 초록·샘플 번역지원사업'에서 제외된 도서 4권을 공개했다.

시사평론가 김종배 ·조형근의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 시국사범 수배자 이야기를 쓴 이기호의 '차남들의 세계사', 빈부격차와 복지문제를 다룬 정지형의 생각하는 동화 시리즈 '삽살개가 독에 감춘 것'과 '텔레비전 나라의 푸푸'다.

노 의원은 출판진흥원이 심사위원회를 통과한 이들 책을 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기성 출판진흥원장의 개입 여부 또한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기성 원장은 하지만 블랙리스트를 본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날 증인으로 나온 그는 노 의원과 김민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블랙리스트 존재를 알았는지 여부에 대해 추궁했으나, 이 원장은 "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 영화 '다이빙벨' 상영 방해 티켓 사재기 의혹에 대한 질의를 하고 있다. 2017.10.1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 영화 '다이빙벨' 상영 방해 티켓 사재기 의혹에 대한 질의를 하고 있다. 2017.10.19. [email protected]

이날 영화계 블랙리스트도 화두가 됐다.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이 조직적으로 방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다이빙벨'은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로 그간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두고 박근혜 정부에서 외압을 했다는 의혹이 그간 꾸준히 이어졌다.

김 의원은 "부산국제영화제 다이빙벨 예매정보를 확인해 보니 예매시간, 예매수단, 예매 좌석배치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흐름이 있었다"면서 "문체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위원회에서 다이빙벨 상영방해 의혹을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