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양 광영동에 범죄예방 '법사랑타운' 조성

등록 2017.10.20 16: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양=뉴시스】신대희 기자 = 20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영동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법사랑타운 준공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17.10.20. sdhdream@newsis.com

【광양=뉴시스】신대희 기자 = 20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영동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법사랑타운 준공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17.10.20.  [email protected]

20일 광영고등학교서 준공식 개최…주민 등 300여명 참석
박상기 장관 "범죄 예방 극대화 위해 첫 법사랑 타운 조성"

【광양=뉴시스】김석훈 기자 =법무부가 범죄 예방을 위한 환경개선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는 가운데 전남 광양시 광영동에 '법사랑 타운'이 전국 최초로 조성됐다.

 20일 오후 2시 광양시 광영고등학교 강당에서는 전국 첫 '법사랑 타운 조성 사업' 준공식이 열렸다.

 준공식에는 박상기 법무부장관, 고기영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 신현숙 광양부시장, 송재천 광양시의회 의장, 김광수 광주지검 순천지청장, 백복인 KT&G 대표이사, 전남도의원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전국 최초로 광양시 광영동에 법사랑 타운이 준공돼 학생들이 안심하고 통학할 수 있게 됐다"면서 "법무부는 범죄 예방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고 또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현장 조사 등을 거쳐 '법사랑 타운'을 조성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광양=뉴시스】신대희 기자 = 20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영동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법사랑타운 준공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17.10.20. sdhdream@newsis.com

【광양=뉴시스】신대희 기자 = 20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영동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법사랑타운 준공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17.10.20.  [email protected]

신현숙 광양부시장은 "그동안 추진해 온 법사랑 타운 조성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학생들의 등하굣길을 중심으로 도심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정비됐으며 범죄 예방 환경이 조성됐다"며 "법사랑 타운 준공식을 계기로 범죄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광영동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과 일행은 준공식 행사 후 광영고에서 하광공원까지 이동하며, 안전 펜스와 CCTV 설치 등 새롭게 정비된 현장을 둘러봤다.

 박 장관은 이날 현장을 둘러본 뒤 광영동주민센터에서 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항공기 시간이 촉박해 주민들과 사진촬영 하는 것으로 법사랑 타운 준공식 참석 일정을 마쳤다.

 앞서 지난 2월 28일 법무부 '법사랑 타운'공모사업에 최종 사업대상지로 유일하게 선정된 광양시는 법무부와 함께 마을 안전지도 만들기, CCTV·보안등·비상벨 설치 위치 확인과 재점검 등을 수차례 실시했다.

 또 주민참여를 통한 범죄 예방 프로그램과 법교육 강연을 개최하고, 법사랑 학교 지정 운영과 안전한 마을 만들기 포스터 대회 개최 등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광양=뉴시스】신대희 기자 = 20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영고등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법사랑타운 준공식에 참석한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0.20. sdhdream@newsis.com

【광양=뉴시스】신대희 기자 = 20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영고등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법사랑타운 준공식에 참석한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0.20.  [email protected]

이와 함께 주민 상담과 현장분석을 바탕으로 설계안을 마련해 방범용 CCTV와 통학로 펜스를 설치하고, 폐가에 차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물리적 환경개선을 위한 공사도 마무리했다.

 한편 법무부는 범죄 빈발 소규모 지역 위주로 이뤄진 기존 셉테드(CPTED) 사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세대 셉테드 사업인 '법사랑 타운'을 추진해 왔다.  범죄지가 주변으로 이동하는 풍선효과 발생과 주민참여 부족, 사후관리 부실 등을 개선하려는 목적이다.

 셉테드(CPTED)는 범죄가 빈발하는 소규모 지역에서 CCTV 및 비상벨 설치, 담장 도색 등 환경을 개선해 범죄를 예방하는 사업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