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반대단체 "신고리 공사 재개, 아쉽지만 결과 존중"

등록 2017.10.20 14:10:49수정 2017.10.22 22:38: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공론화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회는 공론회 결과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2017.10.20.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공론화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회는 공론회 결과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2017.10.20. [email protected]

"짧은 공론화 기간, 정부와 공론위 활동 아쉬움"
밀양 주민들, "무효다" "죽고 싶은 심정" 반발도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시민단체는 20일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공사 재개 결론을 낸 것에 대해 "시민참여단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아쉬움을 표현했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참여단이 공론화 기간 동안 보여준 진중한 토론 모습과 판단을 존중한다"며 "어려운 상황에 건설 중단을 선택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론화 기간 동안 우리가 목격한 것은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다"며 짧은 공론화 기간 등 정부와 공론화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큰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들은 "수십 년간 온 국민이 핵발전의 필요성과 안전성, 경제성에 대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접해 온 상황에서 공론화 기간은 너무나 짧았다"며 "한국수력원자력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부적절한 건설재개 활동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고 정부와 공론화위원회는 이를 바로잡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또 "시민참여단 59.5%가 건설 재개를 선택한 것은 이러한 문제점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로 매우 아쉬운 일"이라며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 1호기 영구정지 행사에서 약속한 생명, 안전,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탈핵에너지전환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시민들의 핵발전소 축소 의견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핵발전소 안전성 강화, 신규핵발전소 중단, 노후핵발전소 조기 폐쇄 등 임기 내에 실질적인 핵발전소를 축소하는 것이 시민참여단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탈핵탈송전탑'을 주장하는 밀양 주민들도 참석해 공론화위원회의 결과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정부에 건설 재개를 권고하는 내용의 최종 권고안을 발표한 20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탈핵부산시민연대와 신고리5·6호기백지화부산시민운동본부 등 탈핵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7.10.20.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정부에 건설 재개를 권고하는 내용의 최종 권고안을 발표한 20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탈핵부산시민연대와 신고리5·6호기백지화부산시민운동본부 등 탈핵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7.10.20.   [email protected]


 고준길(72)씨는 "민주화 역사가 몇십 년 밖에 안되는 상황에서 공론화 제도가 우리나라에 맞냐"며 "이 중대한 문제를 471명의 시민이 2박3일로 끝내는 것은 무효다. 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옥순(66·여)씨는 "오늘 정말 도로에 뛰어들고 죽고 싶은 심정이었다"며 "대통령 공약에서도 사람이 우선이라고 말해놓고 더 원전을 짓겠다는 것이냐"라고 목청을 높였다.

 공론화위원회는 이날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내용을 담은 대정부 권고안을 의결해 발표했다. 최종조사 결과 건설 재개 쪽을 최종 선택한 비율이 59.5%로서 건설 중단을 선택한 40.5%보다 19%p 더 높았다.

 정부는 공론화위의 최종 권고안을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 상정해 의결한다.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의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은 지난 6월27일 일시 중단됐다. 공론화위원회는 7월24일 공사 중단에 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출범했다. 위원회는 3개월 간 설문조사와 공청회, 토론회 등을 거쳐 지난 13~15일 시민참여단 471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종 합숙 토론회를 진행했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은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과 탈핵을 주장하는 900여개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돼 있으며 7월27일 발족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