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한국당 윤리위 '박근혜·서청원·최경환 출당' 의결

등록 2017.10.20 17:26: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80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16일 자정까지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기간의 연장 여부는 이날 결정된다. 2017.10.13.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80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16일 자정까지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기간의 연장 여부는 이날 결정된다. 2017.10.13. [email protected]

  이달 말 최고위서 朴 탈당 최종확정될 듯
 서·최, 의총 등 절차 남아 향후 난항 예상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20일 오후 회의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출당을 의결했다. 홍준표 대표는 방미 직후인 30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윤리위 의결사안을 '최종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부터 1시간 반 동안 진행된 윤리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세 분에 대해 '탈당권유'로 결정이 났다"며 "일부 소수의 의견도 있었지만 그래도 보수진영의 결집을 위해 이런 결정을 해야 한다는 윤리위원들의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탈당권유 징계안 투표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됐고 다수결로 의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위는 정 윤리위원장을 포함해 9명이 정원이지만 오늘 윤리위원 1명의 불참으로 8명만 참석했다.

  정 위원장은 징계사유에 대해 "해당행위"라고 밝혔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의사를 사전에 타진했느냐는 질문에 "구치소 쪽으로 서한이 발송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것이 본인에게 전달이 됐는지는 불확실하다"며 "(박 전 대통령 측에서) 의사를 전달해온 것은 없다고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일반당원의 경우 당헌·당규는 윤리위를 열고 탈당권유 의결 통지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 탈당신고서를 제출 안 할 경우 제명 처분하게 돼 있다. 따라서 박 전 대통령이 경우는 이달 말 최고위 직후 탈당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정 위원장은 출당 과정에서 최고위원회 확정절차에 대해 "좀 불확실하다"며 "윤리위의 탈당 권유 발효는 즉시 발생하는 걸로 알고 있다. 규정상으로 아마 10일이 경과하면 제명이 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지만 최고위에서 아마 (최종) 결정을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최고위에서 의결사안이 뒤집어 질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홍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노인의 날 기념식 참석 직후 뉴시스와 만나 "미국에 다녀와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오늘 윤리위 결정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대표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7.10.1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대표실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7.10.19. [email protected]

  
   홍 대표는 "윤리위는 오늘 한번 열릴 것"이라며 "윤리위 결정으로 (박 전 대통령 탈당이) 자동 결정되는 것이 아니니 최고위를 연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서·최 의원에 대한 소명절차에 대해 "그 과정은 조금 잘 안 된 걸로 알고 있다"며 "왜냐면 그 두 분이 현재 국정감사로 외국에 나가계시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윤리위에서도 그 부분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다"면서도 "하지만 본인들이 이미 상당히 (사안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시고 정치적인 판단에서 충실하게 진행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재심을 신청할 수도 있고 의원총회에서 3분의 2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현역인 서·최 의원의 경우 박 전 대통령과 달리 재심신청과 의원총회 등 절차가 남아있고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 등이 예상돼 탈당 처리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