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른정당 통합론' 드라이브 거는 安…당내 반발은 여전

등록 2017.10.22 09:3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9차 최고위원회의 겸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10.20.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9차 최고위원회의 겸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안철수 "필요하면 직접 만나야"…劉회동 시사
 "공론화는 국감 이후"…공식적으론 여유 두기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당 자체 여론조사를 계기로 촉발된 바른정당과 통합론 불씨 살리기에 연일 주력하고 있다.

 안 대표는 바른정당 통합론에 대해 "필요한 사람들이 있으면 직접 만나서 얘기를 해봐야 한다"고 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과의 회동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실제 안 대표는 유 의원 측에 여러 채널로 회동을 타진 중이다.

 안 대표는 아울러 바른정당과 통합론에 대해 "잘 되면 새로운 정치실험이 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통합·연대론에 거리를 둬온 안 대표가 정치권 화두로 떠오른 바른정당 통합론에 한층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안 대표는 지난 15일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도 "같이 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다"는 취지로 통합 의사를 강력하게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내에선 여전히 반대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바른정당 통합의 사전 정지작업으로 여겨지는 시도당·지역위원장 일괄사퇴안을 두고 여전히 의견이 분분한 모양새다.

 사공정규 시도당위원장협의회장(대구시당위원장)은 이와관련 "진행 과정상 문제는 덮어두고 오직 당을 위한 충정과 선의만 보기로 했다"며 시도당위원장 일괄사퇴 의결서를 안 대표에게 전달했다. 그러나 국민의당이 보유한 15개 시도당 중 사고당 지역인 세종·경북을 제외하면 12개 시도당이 사퇴를 당 대표에게 위임해야 하지만, 정호준 서울시당위원장과 배준현 부산시당위원장, 강학도 경남도당위원장은 성명을 내고 사퇴를 거부했다.

 정 위원장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차라리 처음부터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방향성을 두고 절차적으로 투명하게 했어야 한다"며 "겉으론 제2창당, 자강을 위해 (일괄사퇴를 추진)하는 것처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거짓말을 안 했다면, 그리고 절차적으로 투명하게 진행하며 설득하는 과정이 있었다면 모르지만 (현재의 일괄사퇴안 추진은) 민주적이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진영 최고위원도 "정당 역사상 유례가 없는 엄청난 일을 하기 위해선 우리 국민의당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런데 (일괄사퇴) 당사자들의 대대적 토론 한 번 없이 개별적 설득, 그리고 개별적 회유를 통해 이를 추진하는 건 정공법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장 최고위원은 아울러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대해서도 "방향에 대해선 저도 동의한다"면서도 "바른정당이 우리 당으로부터 제안을 받은 직후 최고위에 이 사실을 공식적으로 보고했다는 기사를 봤다. 그런데 정작 제안한 우리 당에선 그런 공식적인 논의가 없이 제안이 바른정당에 전달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무리 바쁘다고 해도 실을 바늘 허리에 매어 쓸 수는 없다"며 "공적인 체계를 통한 논의, 이것이 정당민주화의 기본임을 우리가 잊어선 안 되겠다"고 일갈했다.

 박지원 전 대표 등 일부 호남 중진들도 공공연히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안 대표와의 사실상 통합 협상 파트너인 유승민 의원을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로 칭하며 "왜 갑자기 국민의당을 넘보실까"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박 전 대표는 21일에도 페이스북에 "통합해도 바른정당에서 10명도 안 올것"이라고 반대 의견을 재차 피력했다.

 아울러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가 이명박 정권으로 향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 바른정당과 통합시 '적폐청산 반대 세력'으로 몰릴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자칫하면 우리가 적폐청산에 반대 목소리를 내게 될 상황이 올 수 있다"고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통합론을 두고 온갖 설왕설래도 오가는 상황이다. 한 언론은 유 의원 측이 통합의 전제로 박 전 대표 출당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박 전 대표는 이에 "사실이 아니길 바라지만 사실이라면 주제넘은 망언"이라고 발끈하고 나섰다. 그는 또 "유 의원은 이로써 합당의 의지가 없음을 드러냈다. 안 대표가 슬기롭게 대처하길 바란다"고도 했다.

 유 의원은 해당 보도에 대해 "제가 안 대표에게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박 전 대표의 출당을 요구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고 나섰다. 안 대표 측 관계자도 "(박 전 대표 출당설은) 사석에서도 그런 얘기가 한 번도 나온 적 없다"며 "한 분 한 분 소중한 분들이 다 함께 가고자 하는 마음"이라고 일축했다.

 안 대표는 당내 반발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자 공식적으론 통합 논의 시기에 여유를 둔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본격적으로 공론화를 하는 건 국감이 끝나고 나서"라고 했다. 그러나 일단 바른정당과 통합은 물론 정책연대, 선거연대 등 다양한 옵션이 놓여 있는 만큼 안 대표와 유 의원의 만남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와 가까운 한 인사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실제 유 의원과 직접 어떤 생각인지 대화도 안 해보지 않았나"라고 대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 대표 측은 유 의원과 합당을 포함해 정책연대, 선거연대 등 다양한 옵션을 논의한 뒤 당내 통합 반대파 설득 작업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