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文대통령 "우리 민주주의 北미사일보다 강해…이산가족 염원 풀어야"

등록 2017.10.22 12:15: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충주=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충북 충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98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7.10.20.  photo1006@newsis.com

【충주=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현직 대통령으로서 두번째로 대통령기 이북도민 체육대회에 참석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일 충북 충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98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기념사를 하는 모습이다. 2017.10.20.  [email protected]

  文대통령 "北이 못 가진 민주주의가 우리의 밥이고, 삶이고, 평화"
  남북 인도적 교류 강조 "이산가족 바람 정치군사적 상황과 분리해 풀 것"
  이북도민 체육대회 현직 대통령 참석은 김대중 대통령 이어 두번째

 【서울=뉴시스】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제35회 대통령기 이북도민 체육대회' 축사에서 "우리의 민주주의는 북의 미사일보다 백배 천배 강하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치들이 때로는 경쟁하고, 때로는 화합하며 대한민국의 역동적 발전을 이끌어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저도 이러한 경쟁 속에서 대통령이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이북도민 체육대회는 전국 850만 이북도민과 3만 탈북민이 실향의 아픔을 달래고 통일의 염원을 모으자는 취지 속에 전국 1만5000여 명의 이북도민과 1000여 명의 탈북민이 참여했다. 문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 이후 현직 대통령으로서 두 번째로 참석했다. 2012년 제18대 대선 후보 시절에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실향민의 아들, 여러분들의 아들, 이북도민 2세가 이렇게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어 여러분 앞에 섰다"면서 "이제 이북도민도, 탈북주민도, 기업인도, 노동자도 우리 모두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며 함께 사는 공동체다. 진보와 보수, 좌우의 이념적 구별과 대립은 우리의 미래에 아무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선친이 함경남도 흥남, 올해 아흔인 모친 강한옥 여사가 함경남도 함주군 출신임을 밝히며 "제 부모님이 그러했듯이 오늘 이 곳에 계신 이북도민 어르신, 탈북주민 모두를 대한민국의 품으로 이끈 것은 민주주의다. 북이 갖고 있지 못한 민주주의가 우리의 밥이고, 삶이고, 평화"라며 "서러움도 미움도 우리가 함께 한다면 희망이 될 것이다. 분단을 극복하고 고향을 찾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 도발에 대한 제재 기조는 유지하면서 인도적 차원의 남북교류 문은 열어 놓겠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북도민과 탈북주민을 향해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와 함께 외교적 해법으로 반드시 남북 평화와 공존의 길을 열겠다"며 "생사확인, 서신교환, 상봉과 고향방문이라는 이산가족의 간절한 바람들을 정치군사적 상황과 분리해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자신이 실향민 가정에서 태어났음을 강조하며 "길었던 올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가장 눈에 밟혔던 분들이 바로 이북도민과 탈북주민 여러분들이다. 저는 지난 7월6일, 독일 베를린에서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과 성묘 방문을 허용하자고 북에 제안했다"며 "만약 북이 어렵다면 우리 측만이라도 북한 이산가족의 고향방문이나 성묘를 허용하겠다고 문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상봉을 신청한 이산가족 중 현재 생존해 계신 분은 6만여 명, 평균 연령은 81세다. 이산가족이 우리 곁을 떠나기 전 인륜과 천륜을 더 이상 막아서는 안 된다는 마음에서였다"며 "지금도 같은 마음이다. 정부는 한 순간도 이북도민과 이산가족의 염원을 잊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안보에는 '충분하다'란 말이 있을 수 없다. 정부는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철통같은 안보, 평화를 지키고 만드는 강한 안보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는 물론 유럽과 동남아 국가들과도 한반도 평화를 위한 더욱 굳건한 협력관계를 다져가고 있다.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공존 노력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무모한 도발은 결국 자신들의 파멸을 초래할 뿐이라는 사실을 북이 깨닫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나서도록 흔들림 없는 강한 안보를 기반으로 단계적이며 포괄적인 대책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북 향토문화 발굴과 계승, 탈북자 지원을 정부 차원에서 강화하겠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실향민들이 두고 온 고향의 향토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정체성을 지키고 가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남북 간 동질성 회복을 위한 북한지역 향토문화의 계승과 발전, 무형문화재 발굴에 대한 지원에도 힘쓰겠다"면서 "이북5도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국외거주 이북도민들의 고국방문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탈북자 정착 관련 "자유와 평화의 길을 선택한 탈북 주민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겠다. 기업체 연수와 맞춤형 교육과 같은 실질적 지원정책을 확대하고, 탈북 주민들을 위한 일자리도 많이 만들겠다"면서 "저는 그 것이 바로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더욱 튼튼히 다져가는 길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회식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최종대 이북도민회 중앙연합회장, 김덕순 이북5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