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청와대 국감서 '색깔론' 등장…'靑-한국당' 고성 오가

등록 2017.11.06 16:55: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주사파(주체사상파) 출신들이 청와대를 장악했다는 취지의 발언(위)을 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2017.11.06.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주사파(주체사상파) 출신들이 청와대를 장악했다는 취지의 발언(위)을 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2017.11.06. [email protected]

한국당 "靑 전대협 인사, 북한식 사회주의 추종" 비난
 임종석 "매우 모욕감 느끼고 강력한 유감 뜻 표한다"

【서울=뉴시스】임종명 정윤아 홍지은 기자 =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색깔론이 제기되면서 청와대 측과 자유한국당 측 간 고성이 오가는 등 수차례 파행 위기를 넘나드는 장면이 연출됐다.

 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감에서 임종석 비서실장이 의장을 맡았었던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련)를 언급하며 이를 비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전 의원은 "전대협 강령과 회칙을 보면 '미국에 반대하고 외세에 부당한' 등등 민족과 민중에 근거한 진보적 민주주의를 밝히고 있다"며 "청와대에 들어간 전대협 인사들이 이같은 사고에서 벗어났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없다. 이런 인사들이 트럼프 방한 때 맞춰 반미운동한다는 사람들과 뭐가 다른지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전대협에서 이야기한 진보적 민주주의는 헌법재판소에서 통합진보당 해산판결의 주요 이유였다. 이것이 북한식 사회주의를 추종하는 것"이라며 "이런 것에 대해 전혀 입장 정리도 안된 분들이 청와대 내에서 일하니 인사참사가 나고 커피 들고 치맥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닌데 그런 거 한다고 안보, 경제 하나도 못 챙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문정인 특보 발언도 지금 제가 말씀드린 전대협 발언의 사고와 전혀 다르지 않다. 외교안보특보 발언 내용들이 북한의 대변인이지 이게 우리나라 초유의 안보상황에 대통령 보좌하는 사람에게서 나올 수 있는 이야기인가"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임 실장은 "매우 모욕감을 느끼고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 5·6공화국 때 정치 군인들이 광주를 밟고 민주주의를 유린할 때 의원이 어찌 살았는지 살펴보진 않았다"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과 삶을 걸고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했다. 의원이 그 정도로 말씀할 정도로 부끄럽게 살지 않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임 실장은 이어 "그게 질의인가. 매우 유감이다. 국민의 대표답지 않게 질의하니까 그렇다. 충분히 국회를 존중하고 저도 최선을 다해 인내하며 답변해왔다. 무슨 말씀을 그렇게 하나"라며 격분하는 모습도 보였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저도 전 의원 질의에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도 어려운 최악의 외교안보환경을 전 정부로부터 인수받았다"며 "문정인 특보는 특보일 뿐이다. 정부 입장을 공식적으로 대변하는 분이 아니다. 그 분 개인 의견을 참고하지 그대로 정책에 반영하는 걸 봤나"라고 지적했다.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청와대 측 설전은 이후로도 20~30분 가량 지속됐다. 운영위원들은 임 실장으로부터 "국회를 존중하고 성실하게 답변 드리려고 했다. 살면서 가장 큰 모욕이었다는 점도 말하고 싶다"며 "아무리 국회라고 하나 의원이 막말을 했고 저희가 다 앉아있기만 해야 한다고 납득하기는 어렵다. 다만 여러 의원들이 귀한 시간을 내서 국감을 하는데 위원회 운영에 누가 된데 대해서는 진심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답을 들은 뒤에야 주 질의를 이어갔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