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아베 '인도·태평양 전략', 美 아시아전략 부재 틈타 '외교 승리'

등록 2017.11.07 10:46: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쿄=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 도쿄 아카사카궁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 기자회견을 가지며 악수하고 있다. 2017.11.06

【도쿄=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 도쿄 아카사카궁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 기자회견을 가지며 악수하고 있다.  2017.11.06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미·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추진하는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 전략(이하 인도·태평양 전략)'에 동참하기로 한 것은 그동안 일본이 끈질기게 노력해온 외교 덕분이라고 7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국이 일본의 아시아 외교전략을 수용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버락 오바마 전 미 정부는 아시아·태평양을 중시하는 '피벗 투 아시아(Pivot to Asia)'를 추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바로 이 정책을 폐기했으나 아직 새로운 아시아 정책은 세우지 않았다.

 이 틈을 아베 총리가 파고들어 여러번의 정상회담 및 전화 통화를 통해 자신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설명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뿐만 아니라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과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국가안전보장국장도 기회가 될 때마다 계속 미국을 설득했다.

 마침 트럼프 대통령이 미군을 아시아 뿐만 아니라 중동지역에 확대하는 과정에서 인도가 연결점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면서 두 정상간의 이해관계가 떨어져 이번 회담에서 미·일간의 '인도·태평양 전략' 공동 추진 표명이 성사됐다고 요미우리 신문을 지적했다.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도 최근 브리핑 등에서 ‘아시아·태평양’ 대신 ‘인도·태평양’이라는 표현을 썼다.
 
 6일 이뤄진 미·일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는 "흔들리지 않는 미·일동맹 아래 이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하며, 자신이 추진하는 '인도·태평양 전략'을 트럼프 대통령도 함께 하기로 했다고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0일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회의(APEC)에서 이 전략을 내세울 방침이다.

 '인도·태평양 전략'은 태평양에서 페르시아만에 이르는 지역을 '자유와 법의 지배, 시장경제를 중시하는 장'으로 규정하고, 인프라 정비 및 무역 투자와 해양 안보 협력을 추진하자는 외교전략으로, 아베 총리가 지난해 8월 케냐에서 열린 아프리카개발회의 기조연설에서 처음 언급했다.

 그러나 '인도·태평양 전략'은 사실상 일본이 남·동중국해 지역에서 해양 영향권을 확장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본 정부 내에서도 '인도·태평양 전략'이 오히려 중국을 자극해 관계 개선에 마이너스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번 기자회견에서도 아베 총리가 가능한 중국을 자극하는 표현을 피하려고 했다는 후문이다.  

 정상회담 후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관방 부장관도 '인도·태평양 전략'이 특정국을 대상으로 한 것도 아니며 특정 구상에 대항한 것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일대일로'(一帯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을 표명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