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수석 측근비리 첫 수사...朴시절 발생→文정부 불똥

등록 2017.11.07 13:27: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靑수석 측근비리 첫 수사...朴시절 발생→文정부 불똥

지난해 롯데홈쇼핑 수사 당시에도 의혹
체포영장 발부…주요 피의자 조사 속도
수석 책임 확인 시 현 정권 타격 불가피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검찰이 현 청와대 A수석의 측근이 연루된 e스포츠협회 자금 유용 의혹 수사에 착수하면서 수사의 칼 끝이 '살아있는 권력'을 겨냥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이 현 정권 실세 주변인을 인지 수사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2015년 롯데홈쇼핑에서 협회로 건너간 자금의 성격 등을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당시 협회장을 맡았던 A수석의 책임이 확인될 경우 전 정권에서 발생했던 비리가 현 정권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는 셈이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애초 이 사건 의혹은 지난해 롯데홈쇼핑의 방송 채널 인허가 연장 로비 수사 당시에도 불거졌다.

 당시 수사팀은 2015년 롯데홈쇼핑이 다량의 상품권을 사들인 뒤 되파는 이른바 '상품권깡' 수법으로 수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고 이를 인허가 연장 로비 의혹에 사용했다고 판단했다.

 이 과정에서 롯데홈쇼핑 돈이 당시 인허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소속 야당 중진 의원에게 흘러갔을 거라는 의혹도 언론에 제기됐다. 

 당시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우리가 보고 있는 내용이 아니다"며 수사 착수 사실을 부인했다. 검찰은 해당 의혹을 제외한 혐의를 적용해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을 재판에 넘겼고 법원은 지난 3일 1심 재판에서 강 전 사장에게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당시 수사팀 결론과 달리 상황은 불과 1년 사이 급반전했다.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e스포츠협회 사무실과 관련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청와대 A수석 측근인 윤모씨 등 3명을 체포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협회에 3억원 가량의 후원금을 냈다고 파악하고 돈의 성격을 규명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부 협회 자금 횡령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윤씨 등에게 롯데홈쇼핑 상품권이 흘러 들어간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제기된 의혹 상당 부분을 입증할 진술 및 물증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씨 등 주요 사건 관계자들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했을 정도로 수사가 이미 상당 부분 진척됐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가 윤씨의 '윗선'인 A수석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 정부에서 중용된 A수석의 혐의가 드러날 경우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밖에 없다.

 검찰은 신중한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상세한 수사 내용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