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후원금 횡령' 전병헌 전 비서관들 구속영장 청구

등록 2017.11.09 00:03: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한국e스포츠협회의 자금 유용 정황을 포착하고 협회 사무실과 현직 청와대 A 수석비서관의 전 보좌관 윤모씨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에 들어간 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들고 사무실을 나오고 있다. 2017.11.07.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한국e스포츠협회의 자금 유용 정황을 포착하고 협회 사무실과 전직 보좌관 윤모씨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사진은 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국e스포츠협회에서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들고 사무실을 나오는 모습. 2017.11.07. [email protected]

협회 후원금 일부 빼돌린 혐의
이르면 9일 영장심사 열릴 듯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한국 e스포츠협회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측근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8일 전날 체포한 전직 비서관 윤모씨 등 3명에 대해 업무상횡령, 범죄수익은닉(자금세탁)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씨에게는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 제공 관련  특가법상 제3자뇌물죄 혐의도 적용됐다.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는 이르면 9일 오후께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전 수석의 의원 시절 비서관이었던 윤씨 등은 지난 2015년 7월 e스포츠협회가 롯데홈쇼핑으로부터 받은 협회 후원금 3억원 중 일부를 빼돌렸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금액은 1억여 원을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윤씨 등 2명의 비서관이 브로커와 공모해 용역 계약을 체결한 것처럼 꾸며 자금을 빼돌렸다고 의심하고 있다. 횡령이나 자금세탁 혐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사건 관련 내용은 앞서 지난해 검찰의 롯데홈쇼핑 수사 때도 포착된 바 있지만, 증거 부족 등을 이유로 본격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수사팀은 최근 이와 관련된 추가 단서를 확보하고, 관련자들을 조사한 뒤 전날 협회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섰다.

  법조계에서는 이 사건 수사가 전 수석을 겨냥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시 전 수석은 e스포츠협회장이자 롯데홈쇼핑 재승인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회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소속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찰은 "현 단계에서는 자금 유용에 관여한 체포된 3인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전 수석이나 다른 분들에 대해서는 지금 단계에서 말할 내용이 없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이와 관련해 전 수석은 "어떠한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라며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심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