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野, 포항 지진에 탈원전 공방 2라운드…"속도내야" vs "재검토"

등록 2017.11.18 05:2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항=뉴시스】우종록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실내체육관에서 지진을 피해 대피한 주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2017.11.16. wjr@newsis.com

【포항=뉴시스】우종록 기자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실내체육관에서 지진을 피해 대피한 주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2017.1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지난 15일 포항 지진이 발생하자 정치권에서 원전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여당은 한국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며 탈원전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반면 야당은 지진 발생으로 오히려 원전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탈원전 정책 재검토를 주장했다.

  여야는 지난달 20일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 이후에도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대한 견해차는 여전히 컸다. 그런 가운데 원전 밀집 지역인 포항에서 지진까지 발생하자 탈원전 정책을 놓고 2라운드 공방으로 이어질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주축인 '탈핵에너지전환모임'은 지진 발생 직후 성명서를 내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더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모임은 "신규원전 건설 중단과 노후 원전 수명 연장 금지의 공약은 확고히 지켜져야 한다"면서 "당장은 기존 원전들의 내진설계 기준을 강화하고 내진보강 조치가 조속히 단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포항 지진 현장을 방문한 데 이어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재난안전대책회에서 "지난해 경주도 마찬가지고 포항도 그렇고 원전밀집지역에서 큰 지진 일어나고 있다"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할 것이며 양산단층을 조사해 원전 안전 대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역시 탈원전을 강력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진짜 공포의 근원은 포항이 아니라 월성"이라며 탈핵을 반대하고 지진 안전을 걱정한다는 것은 이율배반이다. 조기 탈원전을 반드시 실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탈원전 주장에 '좌파들의 원전 방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지난 16일 포항을 찾아 "원전은 강도 7.5를 기준으로 지었고 7.5 정도면 아주 강진이기 때문에 상관없다"며 "이는 원전 건설을 반대하는 좌파들의 방해며 억지 주장일 뿐"이라고 단언했다.

【포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전 경북 포항시 흥해읍 홍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대피소를 찾아 지진피해로 대피해 있는 주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2017.11.16. 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전 경북 포항시 흥해읍 홍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대피소를 찾아 지진피해로 대피해 있는 주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2017.11.16.  [email protected]

   이어 홍 대표는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원전 괴담이 도는 것을 보고 참으로 못된 사람들의 행각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지진 등 참사까지도 대비해서 원전설계를 하고, 원전환경도 세계 1위다. 좌파들이 퍼뜨린 광우병괴담을 한 번 생각해보면 어이없는 괴담에 국민들이 현혹되는 사례는 앞으로 없을 것으로 본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원전특위도 성명서를 내고 "포항 지진을 통해서도 대한민국 원전의 안전성은 다시금 입증됐으니 탈원전 정책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막연한 원전 불감증은 대한민국 에너지 안보를 넘어 청년 일자리 창출과 대한민국 경제발전에도 크게 저해가 되고 있어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탈원전 정책에 비판 목소리를 내는 국민의당 역시 "우리들 입장은 변함없다"며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6일 포항을 방문해 '지진 이후 탈원전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질문에 "우리는 보다 정교한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고, 제대로 된 실행계획이 필요하다고 계속 말해왔다"며 탈원전 정책에 대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처럼 여야 간 입장차가 첨예해 탈원전 정책 관련 예산 논의부터 시행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