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시 지진피해 재난대응 ‘초보수준’ 비판 확산

등록 2017.11.19 17:29: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경북 포항시에 5.4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지 사흘째인 17일 오후 포항 북구 흥해읍 대성아파트에서 지진으로 인헤 외벽이 부서져있다. 2017.11.17. yes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경북 포항시에 5.4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지 사흘째인 17일 오후 포항 북구 흥해읍 대성아파트에서 지진으로 인헤 외벽이 부서져있다.  2017.11.17.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의 재난대응체계가 초보수준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

 중앙재난본부와 경북도, 시 등으로 지휘체제가 3분할 운영되고 있는 데다 통계수치도 들쭉날쭉돼 피해복구에 혼선을 주고 있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현재 포항시는 이번 지진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난상황 종합대책본부와 이재민대책상황실, 포항지진피해 사랑나눔 접수처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경북도도 시가 이번 지진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일부 지적에 따라 흥해읍사무소 인근에 행정지원단 사무실을 개소하고 시청에 건설지원단을, 흥해실내체육관에 소방본부를 각각 구성하고 본격적인 구호활동에 들어갔다.

 복지와 위생, 환경분야 총괄을 위해 도 복지국장 주관으로 지원단도 포항의료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에 재난행정이 정부합동 종합상황실을 비롯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경북도, 포항시 등으로 다분할된 체계를 이루면서 재난행정에 되레 혼선을 주고 있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또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8일 오후 5시 기준 포항지진으로 총 82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발표했지만 1시간 뒤인 같은 날 오후 6시 경북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부상자 수는 정부 발표보다 9명이 적은 73명으로 집계돼 있다.

 피해 시설물 집계도 경북도는 사유시설(1360개소)과 공공시설(320개소) 등 총 1680개소에서 시설물 피해가 발생했다고 공개했으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사유시설(1322개소)과 공공시설(456개소) 등 1778개소에서 시설물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했다.

 이 같이 통계수치가 들쭉날쭉해 피해복구현황 파악에 혼선을 주고 있는 데다 포항현지에선 피해가 10%선도 접수되지 않았으나 중앙재난본부는 복구률 70%라고 발표해 민심을 호도하고 있다는 비난마저 사고 있다.

 흥해읍지역은 진앙지와 인접해 피해가 극심한 데다 30년 이상 노후된 아파트와 주택이 밀집해 80%이상이 피해를 입었으나 현재까지 피해 조사는 물론 피해규모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다.

 흥해읍은 올해 10월 기준 인구 3만4181명, 1만4251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가구 중 80%가 30년 이상된 노후아파트나 단독주택에 살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이번 지진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흥해지역 단독주택이나 사설 유치원 대부분이 진앙지와 가까워 크고 작은 피해를 입었지만 현재까지 피해현황조차 조사되지 않고 있다.

 흥해읍 사설 유치원 원장 D(42)씨는 “흥해읍 관내 사설유치원 대부분이 피해을 입었다”며 “일부 유치원은 벽체가 갈라져 폐업해야 하고 다른 유치원은 시설물이 훼손돼 휴원해야 하지만 아직 피해조사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일선 병·의원에도 이번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환자가 병원당 3~4명씩 치료를 받고 있거나 다녀갔으나 대형병원을 제외한 중·소규모 병원에 다녀간 환자에 대한 피해집계는 현재까지 이뤄지지지 않고 있다.

 A병원 사무국장 B(48)씨는 “이번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환자가 3명 발생해 인적사항을 파악해 시로 넘겼으나 여전히 피해현황에 포함되지 않고 있다”며 의아해 했다.

 일부 대피소의 경우 수용객이 넘쳐 애로를 겪고 있지만 다른 대피소는 상대적으로 수용객이 없어 한산한 실정으로 관련 공무원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높다.

 흥해실내체육관에서 옮겨간 대피시민들로 남산초등학교는 수용객이 넘쳐나고 있으나 인근 기쁨의교회 대피소는 좋은 시설과 환경에도 불구 수용시설이 남아 돌고 있지만 수용객 조정이나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고 초기 구호물품 지급도 들쭉날쭉해 현황(명찰)파악없이 무작위로 지급했다 지역별, 사람별 ‘받고 못 받는‘ 사람이 가려지자 고성이 오가는 항의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부 공무원은 대피시민들에게 고성으로 윽박지르거나 입장시켜 줄수 없다며 고압적인 자세를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했다.

 이에 재난상황을 총괄하는 복지국과 도시안전국, 건설교통사업본부, 환경녹지국 등 복지·건설·건축 공무원들이 제자리를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며 재난대응을 위한 적절한 시기를 놓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흥해읍 C(59)씨는 “대피한 시민들을 위한 지진 대피행정이 초보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경북도와 포항시가 각각 현장에 재난대응본부를 꾸려 어느 곳의 말을 들어야 할지 혼선을 주고 있고 피해집계도 흥해는 포함조차 되지 않는 데다 정부와 시·도 수치도 서로 달라 재난행정이 제대로 가동되는 지 조차 의문시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