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월호 유골 은폐' 野, 文 정권 도덕성 공세…"정권 내놔야할 범죄"

등록 2017.11.23 17:35: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2017.11.23.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2017.11.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 은폐 사건의 파장이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를 넘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하는 모양새다.
 
 정부는 유골 은폐를 지시한 해수부 간부를 보직해임하고 이낙연 총리가 나서 사과와 진상조사를 약속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에 대해 세월호 희생자 가족과 국민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다짐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도 대국민 사과 뒤 책임자 문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해수부는 이날 실무 간부들이 이를 은폐했다는 1차 진상조사도 서둘러 내놨다.

 민주당도 제윤경 원내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어 사과에 동참했다. 추미애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진상규명과 관련자 문책을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야당은 정권의 도덕성 문제를 거론하며 김영춘 해수부 장관 사퇴는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세월호 의혹 7시간을 확대 재생산해서 집권했는데 유골 은폐 5일이면 그 얼마나 중차대한 범죄냐"며 "문재인 정권의 출발점이자 성역인 세월호에 대해 유골 은폐라는 중차대한 범죄를 범했는데 해수부 장관 하나 사퇴해서 그게 무마 되겠냐"고 문재인 대통령을 직격했다.

 그는 "그들 주장대로라면 정권을 내놔야할 범죄"라며 "세상 참 불공평하다"고도 비꼬았다.

 정용기 한국당 의원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부본부장을 넘어선 윗선에서 결심하고 결정돼 은폐된 것이라고 볼 여지가 정말로 많다"며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하고 사실로 밝혀지면 대통령이 사과하고 해수부 장관이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 의장은 원내정책회의에서 "촛불 민심으로 탄생했다는 현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이런 야바위짓을 했다는 것이 도무지 믿어지지 않는다"며 "은폐 사실이 언제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해양수산부 장관, 차관은 언제 알았는지 은폐의 진상을 철저히 밝히고 관계자를 의법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이행자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도 "이는 적폐청산을 최우선 국정목표로 삼은 문재인 정부의 도덕성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것"이라며 "먼저 주무장관인 해수부 장관이 자리에서 물러나고 책임소재를 분명히 가려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건 정부의 철학, 정신상태와 관련된 문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나서서 분명히 책임지고 반성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며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이 아니라면 희생자, 그 가족들과 같은 마음으로 이 문제를 대해왔다면 지금과 같은 문 대통령의 자세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