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강덕 시장, 정부가 나서 줄 것 건의...문 대통령 ‘화답’

등록 2017.11.24 21:17: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이강덕 경북 포항시장은 24일 오전 11.15지진 피해 이재민 대피소인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현재는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진피해복구와 포항의 경제살리기에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 달라”고 건의했다. 사진은 이날 흥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지진 대피소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 2017.11.24. (사진=포항시 제공)  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이강덕 경북 포항시장은 24일 오전 11.15지진 피해 이재민 대피소인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현재는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진피해복구와 포항의 경제살리기에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 달라”고 건의했다.사진은 이날 흥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지진 대피소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2017.11.24.(사진=포항시 제공)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이강덕 경북 포항시장은 24일 오전 11.15지진 피해 이재민 대피소인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현재는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진피해복구와 포항의 경제살리기에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 달라”고 건의했다.

 이 시장은 이어 “현재 가장 시급한 것은 이재민 주거 안정 대책으로 LH 국민임대아파트와 다세대주택에 대한 보증금 면제와 임대 기간을 6개월에서 2년으로 연장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지진 피해 복구가 끝나면 구도심권이 2~3년 내 극심한 공동화가 우려된다”며 “각종 규제 완화와 민간개발 또는 LH 서민용 공공주택단지 개발, 지진 피해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연계 특별지역 지정 등을 통한 재개발이나 재건축, 도시재생 추진에 정부가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포항에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과 '지진체험안전교육장'을 건립해 포항지역을 지진에 대해 알리는 홍보장소로 활용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지진방재 관련 특별법을 제정해 지진에 대한 상시 대응체제도 구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무엇보다 “지진 이후 포항을 찾는 관광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상권매출액이 70%~80%가량 급감하고 있는 데다 지진으로 기업유치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등을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재민들의 고충과 민원을 일일이 들은 뒤 거주 안정은 물론 근본적인 지진 대비 대책마련에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포항시는 안전진단을 통해 서둘러 위험 건축물을 철거하라”며 “보수보강작업도 정부차원에서 빨리 진행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민에 대한 이주처 제공은 물론 당면한 응급상황이 끝나면 종합적인 대책도 마련하겠다”며 “재난특별교부세는 재해 발생뿐만 아니라 재해예방을 위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시거처(임대주택)의 6개월 후 지속 거주 건의는 타당하며 연장 위해 노력하겠다”며 “전세임대 지원한도도 이번에 1억원으로 늘렸다”고 공개했다.

 “대성 아파트 재건축의 경우 일반 재건축보다 절차 단축 추진이 가능하다”며 “문화재보호구역 해제 문제는 다양한 측면을 종합 검토해 해결되길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전파/반파 주택 복구지원금이 현실에 비해 작다는 의견은 납득되며 부족분은 국민의연금으로 일부 충당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도 가급적 많은 노력을 기울여 피해주민에게 무이자 또는 저리 융자지원 등을 통해 돕겠다”고 약속했다.

 “피해지역에 대한 도시재개발 문제는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