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기도지사 비서실장 이틀째 검찰 소환···공직사회 '술렁'

등록 2017.12.13 10:07: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보조금, 뮤직런 평택 등 관여
 사업 추진 관련 공무원 '수사 상황에 촉각'

【수원=뉴시스】 김동식 김도란 기자 =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의 보조금 횡령 등으로 시작된 검찰 수사로 경기도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의 비서실장이 배임 등의 혐의로 이틀째 검찰 조사를 받고 전·현직 도(道) 고위간부들까지도 검찰 수사 선상에 올라있기 때문이다.

 13일 경기도와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특수부(박길배 부장검사)는 지난 12일 오후 비서실장 김모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새벽까지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김씨는 지난 11일 오후에도 출석, 밤늦게까지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검찰은 첫 번째 소환에선 김씨를 상대로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경경련)의 보조금 집행 경위를 추궁했고 전날 조사에서는 '뮤직런 평택'의 도비 지원 배경과 과정 등을 추궁했다.

 검찰은 김씨가 경경련의 부당한 홍보비 지출 과정에 개입한 정황을 포착했고 '뮤직런 평택' 보조금 지원과정에도 깊숙이 개입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지난 2015년 모 언론사를 통한 도정 홍보를 기획, 추진하면서 경경련을 통해 비용을 지출했다. 이 과정에서 정상적인 사업비가 아닌 비자금이 사용된 사실이 드러났고 감사원은 지난 9월 이런 내용을 검찰에 알렸다.

 '뮤직런 평택'과 관련해서 도는 지난 2015년 편성한 도비 지원금 4억8000만원이 도의회 심의과정에서 2억4000만원으로 삭감되자 줄어든 사업비만큼 같은 해 8월 특별조정교부금으로 지원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 김씨가 개입, '뮤직런 평택' 사업비가 부풀려졌고 결과적으로 도에 재정 손실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김씨는 혐의 내용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9월 열린 '뮤직런 평택' 공연에 참석한 남경필 지사.

2015년 9월 열린 '뮤직런 평택' 공연에 참석한 남경필 지사.


 이런 내용이 알려지면서 경기도 공직사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씨는 남 지사 취임 직후 몇 개월을 제외한 3년여간 비서실장으로 근무 중이다. 남 지사의 가장 가까운 사람 중 한 명이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남 지사에게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더구나 검찰은 김씨의 소환에 앞서 2~4급까지 도의 전·현직 고위 간부를 비롯해 평택시, 경기문화재단 등 수십 명의 관계자를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조사를 받은 공무원을 비롯해 당시 경경련과 뮤직런 평택 사업비 지원을 맡았던 실무 직원들까지 심적 압박을 큰 상황이다.

 검찰은 일부 평택시 공무원으로부터 "도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한 사업"이라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공무원은 "검찰 수사로 관련된 직원들의 불안감이 크다고 한다"면서 "해당 직원들은 자신들에게도 검찰 수사가 있을까 봐 손에 일을 잡지 못한다고 한다"고 전했다.


             

경기지사 집무실, 비서실이 위치한 경기도청 신관.

경기지사 집무실, 비서실이 위치한 경기도청 신관.

한편 검찰은 뮤직런 평택 사업을 맡았던 (사)자라섬청소년재스센터 대표 인모씨가 평택시와 경기문화재단을 통해 받은 사업비 4억2000만원을 유용하는 등 목적과 다르게 쓴 혐의(사기 등)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었다.

 법원은 인씨에 대한 영장을 기각했다. 그러나 인씨와 함께 일했던 사무국장 계모씨는 같은 혐의로 지난 1일 구속됐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