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자치 모델되겠다" 주승용, 사실상 전남지사 출마선언

등록 2017.12.11 15:05: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국민의당 광주시당·전남도당이 1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광주·전남 예산 보고대회'를 하고 있는 가운데 주승용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2.11.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국민의당 광주시당·전남도당이 1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광주·전남 예산 보고대회'를 하고 있는 가운데 주승용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2.11.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4선 중진'으로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지낸 주승용(65·전남 여수을) 의원이 전남지사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주 의원은 11일 2018년 광주·전남 국비예산 보고회 참석차 광주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나로 인해 당 지지율이 조금이라도 올라간다면 전남지사에 출마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또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박지원 전 대표와의 당내 경선을 통해 당 안팎의 선거 열기를 붐업시키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는 지방의원(도의원)부터 시작해서 군수, 시장, 중앙 정치에 이어 광역단체장까지 한다면 지방자치에서는 하나의 좋은 '모델'을 만드는 것이 되는 것이라고 본다"며 "그런 것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고, 보여주고도 싶다"고 출마 의지를 거듭 밝혔다.

 주 의원은 전남도의회 의원 2회, 기초단체장 2회(여천군수, 초대 통합 여수시장), 국회의원 4회 등 11번의 선거에서 8번 당선되며 한때 '승용 불패'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도지사 당내 경선에서 두 번, 여수시장 재선에서 한 번 고배를 마신 바 있다. 

 그는 "나이도 있고, 나만이 전남지사를 해야 한다는 특허를 받아둔 것도 아니고 출마시 국회의원 보궐선거 등 뒤를 돌아보지 않을 수도 없지만 살아온 궤적 등을 살펴볼때 지방행정과 중앙정치를 두루 경험한 노하우가 있어 (광역단체장으로서) 적임자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선(당내 경선) 뿐만 아니라 본선까지 뛰어야 하는 만큼 지금 이 시점에선 출마가 목적이 아니라 당선이 목적"이라며 "국민의당이 한석이라도 얻기 위해서라면, 또 당 지지율을 올리는데 일조할 수만 있다면 나오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에 대해서는 서운함 감정도 감추지 않았다.

 그는 "4개월 전만 하더라도 함께 조찬하면서 '나는 도지사 생각 없으니 열심히 하라'고 했던 분이 갑자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호남을 발전시키고 싶다'고 말해 당혹스러웠다. 신뢰의 문제"라며 우회적으로 박 전 지사의 행보를 불편해 했다.

 현재 전남지사 후보로는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개호 의원, 국민의당에서는 박 전 대표와 주 의원, 황주홍 의원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