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1세기 국제 권력 판도 분석...로버트 카플란 '지리의 복수'

등록 2017.12.16 07:5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1세기 국제 권력 판도 분석...로버트 카플란 '지리의 복수'

【서울=뉴시스】신효령 기자 = "지리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기 위해서는 먼저 감각의 상실이 가장 심했던 최근 역사의 특정 시기에 주의를 기울여 그렇게 된 연유를 밝히고, 그것이 우리의 세계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물론 감각의 상실은 서서히 일어난다. 하지만 그것이 가장 심하게 일어난 때를 꼽으라면 나는 베를린장벽이 붕괴된 직후라고 답하겠다.

베를린장벽의 붕괴로 지리와 기복 지도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높아지고, 인접한 발칸 지역과 중동도 그 지도로 예견 가능해졌을지는 모르지만, 인위적 경계였을망정 베를린장벽이 사라지자 우리는 진짜 지리적 장벽이 우리를 여전히 가르고 있고 우리를 여전히 기다리고 있다는 판단력마저 상실했기 때문이다."(31쪽)

미국 저널리스트 로버트 D. 카플란이 쓴 '지리의 복수'가 국내 번역·출간됐다.

시사 월간지 '애틀랜틱' 해외 특파원으로 25년 이상 활동한 카플란은 현재 전략정보전문 분석업체 스트랫포의 지정학 담당 수석 애널리스트로 재직 중이다.

2006~2008년 미국 해군사관학교의 특임 객원교수로 국가 안보를 강의했고, 2009년에는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에 의해 국방정책위원회 위원으로 발탁돼 2011년까지 활동했다.

오늘날 기술의 발전은 '거리'를 소멸시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세계화의 첫 단계가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경제로 연결하는 것이었다면, 오늘날 세계화는 질적 차원에서 세계를 더 좁게, 더 빠르게 연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세계화는 확실히 지리나 국경의 중요성을 떨어뜨리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지리는 잊힐 수는 있어도 없어지지는 않는다. 카플란은 이를 역사적 사례로 확인시켜 준다.

아직 세계가 자유진영과 공산진영으로 양분된 냉전 시기, 1980년대에 서구 지식인들은 '중부 유럽'이라는 말을 새롭게 부활시켰다.

'중부 유럽'은 실제 존재하는 지리적 현실이라기보다, 여러 민족이 공존하며 제국을 이루고 문화를 꽃피웠던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제국 시절의 추억에 의존한 이상주의의 산물이었다. 말하자면 '개념'으로서의 지리였다.

그리고 이 개념에는 '동유럽'이라는 용어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중부 유럽’의 나라들이 소련으로부터 해방돼야 한다는 인식이 담겨 있었다. 그러다가 1989년 베를린장벽이 붕괴되고 '중부 유럽' 국가들이 속속 소련의 지배에서 벗어나 서구의 품에 안기는 꿈같은 일이 벌어졌다.

인위적 장벽인 베를린장벽이 무너진 것이지만 사람들은 이제 넘지 못할 벽은 없는 것같이 생각하기 시작했고, 그렇게 서구의 이상주의는 폭발했다.

하지만 환상은 오래가지 않았다. 2년 뒤인 1991년 발칸 반도에서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등 '중부 유럽' 국가들이 연루돼 수십만 명이 인종 청소를 당한, 끔찍한 참극이 벌어진 것이다. 서구인들은 순식간에 '발칸'을 ‘중부 유럽’에서 분리해 다른 지역, 즉 새로운 근동 혹은 옛 근동의 일부로 규정하는 자신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 서구인들은 깨닫지 못했지만, 발칸과 유럽 중심부 사이에는 오래도록 두 공간을 분할해온 카르파티아산맥이 존재했던 것이다. 다시 말해 '발칸'은 유럽보다는 오히려 옛 오스만제국이나 비잔티움제국에 더 가까웠다. 이것이 탈냉전 이후 서구가 목격한 첫 번째 '지리의 복수'였다.

이후 서구는 자신들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뮌헨'의 실수를 반복해 나치독일 이후 최악의 학살 사태를 방치했다는 반성 아래 인도주의적 개입에 나섰다. 1995년 보스니아, 1999년 코소보에 군사 개입해 성과를 거뒀다.

'인도주의적 개입'은 이후 소말리아, 아이티, 르완다로 이어졌고 모두 성공적이었다. 그러자 서구는 계속된 성공에 도취돼 이번에는 '지리'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인간의 도덕성은 구김 없이 실현될 수 있다는 판단에 경도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러한 자신감은 미국이 실행한 2000년대 아프가니스탄전쟁과 이라크전쟁에서 여지없이 박살났다. 그와 함께 1990년대의 착시도 드러났다.

미국과 서구는 이러한 '지리의 복수'에 의기소침해졌고 이후 군사 개입에 대한 열정은 빠른 속도로 식었다. '지리의 복수'의 진짜 위험은 바로 이것, 이상의 후퇴일 수 있음을 카플란은 거듭 확인한다. 이순호 옮김, 548쪽, 미지북스, 2만원.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