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속 타는 충북도…소통특보 논란에 조직개편안 제동

등록 2017.12.17 05:04: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속 타는 충북도…소통특보 논란에 조직개편안 제동

【청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충북도의회의 조직개편안 승인이 늦어지면서 조직개편에 따른 연말연시 승진·전보 인사를 앞둔 충북도의 속이 타들어 가고 있다.

 17일 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14일 도의 조직개편안을 회의 테이블에 올린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행문위)는 '심사보류' 결정하고 해산했다.

 이번 제360회 정례회는 오는 22일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폐회한다. 행문위는 그 이전에 회의를 소집해 조직개편안 승인 여부를 확정해 본회의에 상정해야 하지만 아직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행문위가 제4차 본회의 이전에 이를 처리하지 않으면 차기 임시회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

 행문위가 심사를 보류한 이유는 "조직 내부 기구를 재배치할 명확한 근거가 없을 뿐만 아니라 도의 조직개편이 지나치게 잦다"는 것이다. 일부 기구의 명칭이나 편제에 관한 지적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직개편안이 도의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12월 중 고위직 인사 후 내년 1월 후속 인사를 통해 새 조직을 구성을 완료하려던 도의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특히 이달 말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22여명이 줄줄이 공로연수 또는 명예퇴직할 예정이어서 인사 지연은 업무 공백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행문위가 조직개편안 처리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행문위 절대다수를 차지한 자유한국당 등 야권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의 소통특보 인선에 반발하고 있다. 위원회 소속 의원 5명 중 4명이 야권이다.

 전문임기제(2급 상당)인 소통특보는 정원 외 인력이어서 조직개편안 승인 여부와 관계없이 임명할 수 있다. 그러나 소통특보 인선 반발 때문에 애먼 조직개편안이 유탄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 지사가 송재봉(48) 충북NGO센터장을 소통특보에 내정한 지난 8일부터 "공무원 조직은 물론 비정부기구인 NGO마저 3선에 이용하려 하고 있다"며 내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행문위의 무소속 박한범(옥천1) 의원은 "도는 지난 3월 전문임기제를 채용할 수 있도록 인사규칙을 개정하고도 행문위에 보고도 하지 않았다"면서 "정무부지사 기용에 이은 소통특보 내정에 관해 야권 의원들 뿐만 아니라 도 소속 공무원들도 불만이 많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지사는 감사기구를 독립시키고 환경 업무를 전담할 환경국 신설을 공약했었지만 이행하지 않았고 이번 조직개편안에도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공무원 103명을 늘리고 7개 과 또는 팀을 신설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한 도는 이를 반영한 '행정기구 및 정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지난 5일 도의회에 제출했다.

 지역 일자리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일자리기업과에 취업지원팀을 신설하고 노사협력팀에 인력을 보강하기로 했으며 10여개 부서에서 나눠 추진 중인 지역공동체 정책·사업을 총괄하고 조정할 지역공동체과를 행정국 산하에 새로 만들 방침이다.

 가축 질병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축산과에 동물방역추진단을 구성하고 축산위생연구소에 동물방역센터를 신설하는 한편 도 축산위생연구소 이름을 동물위생시험소로 변경하기로 했다.

 행정국에 있었던 청년지원과를 청년정책담당관으로 이름을 바꿔 기획관리실 산하 기구로 편제했으며 도내 18개 119안전센터에 구급차 탑승 인력을 2명에서 3명 체제로 보강하고 충주 연수119안전센터를 신설키로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