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래에셋대우, 초대형IB 제동 걸리나…박현주회장 겨냥 공정위 조사에 '흔들'

등록 2017.12.16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공정위, 미래에셋대우 대상 일감 몰아주기 조사 착수
금융감독원, 미래에셋대우 발행어음 인가 전격 보류
박현주 회장 일가 지배구조 문제 사실상 '시한폭탄'
"발행어음 인가 보류, 초대형 IB 전략에 부정적 영향"

【서울=뉴시스】김경원 기자 = 미래에셋대우가 추진하는 초대형 투자은행(IB) 전략이 큰 차질을 빚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고 있는 미래에셋대우를 대상으로 조사에 착수하면서 금융당국도 발행어음 인가 심사를 전격 보류하는 등 심상치않은 분위기가 돌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미래에셋대우가 박현주 회장 일가 소유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준 혐의에 대해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지난 15일 미래에셋대우에 관련 자료제출을 요구한 상태다. 이에 맞춰 금융당국도 미래에셋대우의 초대형 IB 단기금융업(발행어음) 인가를 보류했다 .

업계에서는 사실상 박현주 회장을 겨냥한 공정위의 이번 조사로 국내 최대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의 초대형IB 전략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본시장법은 대주주를 상대로 형사소송 절차가 진행되고 있거나 금융위원회, 공정위, 국세청, 검찰청, 금융감독원 등의 조사, 검사 등의 절차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인허가를 보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7월 금융위에 발행어음 인가를 신청했다. 금감원은 그동안 인가 심사 작업을 벌여왔다. 그런데 지난 14일 금감원은 미래에셋대우가 신청한 발행어음 사업 인가 심사를 보류한다고 통보했다. 공정위의 조사 착수 때문이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달 초 금감원에서 미래에셋대우가 공정거래법 위반 징후가 있다며 통보를 해왔다"며 "관련 절차에 따라 해당 업체에 자료 요청을 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이번 공정위 조사와 관련해 "현재 내부거래 관련 자료 제출을 준비 중"이라며 "공정위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미래에셋대우 지배구조 문제는 그동안 여러 차례 지적됐다. 실제로 김상조 공정위원장과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은 미래에셋그룹의 지배구조 문제와 계열사간 내부거래 문제를 꾸준히 거론한바 있다.

특히 계열사들이 박현주 회장과 부인 등 박 회장 일가가 최대주주인 미래에셋컨설팅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미래에셋그룹 가운데 미래에셋캐피탈은 박현주 회장(34.3%)이 최대주주이고 미래에셋캐피탈은 미래에셋대우(18.47%) 등 주요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다.

한편, 미래에셋대우는 자기자본을 7조3000억원 규모에서 8조원까지 늘려 초대형IB로 변신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중 발행어음 발행은 증권사의 주요 자금조달 수단으로 초대형 IB의 핵심 업무로 꼽힌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미래에셋대우는 최소한 내년 초반까지는 발행어음 인가를 받기 어려울 전망"이라며 "발행어음 인가가 보류되면 초대형 IB 전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