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한·중 교역·투자협력 강화···중장기적으로 역내 경제통합"

등록 2017.12.16 13:18: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이징(중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중국을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대학교에서 '한중 청년의 힘찬 악수, 함께 만드는 번영의 미래'를 주제로 연설을 하고 있다. 2017.12.15.  amin2@newsis.com

【베이징(중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중국을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대학교에서 '한중 청년의 힘찬 악수, 함께 만드는 번영의 미래'를 주제로 연설을 하고 있다. 2017.12.15. [email protected]

  '한·중 산업협력 충칭 포럼' 연설…양국 경제협력 강조
 
【충칭(중국)=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역내 국가간의 교역과 투자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국 충칭의 한 호텔에서 '한·중 산업협력 및 제3국 시장 공동 진출'이라는 주제로 열린 '한·중 산업협력 충칭 포럼'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신북방·신남방 정책은 역내 무역장벽을 낮추고 투자를 활성화하는 정책이다. 공동번영을 위한 경제 동반자 관계가 핵심"이라며 "이는 일대일로 구상의 5대 중점 정책 중 하나인 '무역창통'과 맥을 같이 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우선 전자 통관·무역 시스템 도입, 통관·검역 분야에서의 국제표준 적용을 통해 튼튼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역내 경제통합을 향해 나아가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칭은 3000만 인구를 보유한 서부지역 최대 도시로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의 거점 지역이다.

 이번 포럼은 문 대통령이 정부의 신북방·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을 연계해 전략적 한·중 경제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데 의미가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북쪽으로는 러시아와 유라시아, 남쪽으로는 아세안과 인도로 이어지는 신북방 정책과 신남방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역내 국가들 간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공동체를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과거 인류 문명의 통로였던 실크로드를 내륙과 해양 양면에서 21세기 호혜상생의 연결망으로 부활시키는 '일대일로 구상'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시진핑 주석과 저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과 한국의 신북방·신남방 정책 간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적극 발굴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며 양국 정책간 연계를 통한 한·중 경제협력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물은 만나고 모일수록 먼 길을 갈 수 있다. '지동도합(志同道合)' 뜻이 같으면 길도 합쳐지는 법"이라며 " 일대일로 구상과 신북방·신남방 정책의 연계는 양국을 비롯한 역내 평화와 공동번영을 실현하고 인류 공영을 이끄는 힘찬 물결이 되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중 경제협력의 4가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한국 역내 국가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겠다. 일대일로 구상의 핵심은 6대 경제회랑 건설"이라며 "하지만 여기에 빈 곳이 있습니다. 일대일로의 경제회랑이 유라시아 동쪽 끝,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한반도와 연결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이 적극 추진 중인 한반도 종단철도와 시베리아 횡단철도 간 연결이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과 만난다면 유라시아 대륙의 철도·항공·해상 운송망이 사통팔달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나아가 친환경에너지 육성, 초국가간 전력망 연계와 같은 에너지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I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실크로드도 구축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평을 선구적으로 열어가는 협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중 기업 간 장점을 결합한 제3국 공동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한국의 산업은행이 아시아 인프라 개발은행과 공동 출자해 '신흥아시아 펀드'를 조성한 것처럼 다자개발은행과의 협력도 강화해 양국 기업의 제3국 공동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충칭을 비롯한 중국 주요 지방 정부와의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유사한 경제 발전 전략을 갖춘 도시 간, 경제 특구 간 협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