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한·중,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번영 계기 마련"

등록 2017.12.17 12:38: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이징(중국)=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14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7.12.16.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베이징(중국)=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14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7.12.16.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이번 한·중 정상회담으로 안보상황 또 하나의 산 넘어"

 【충칭(중국)·서울=뉴시스】 김태규 장윤희 기자 = 청와대는 16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순방 관련 "한·중 양국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번영을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밤 중국 충칭에서 우리나라로 돌아오는 기내간담회에서 "정상간 신뢰구축을 통해 양국간의 관계가 새로운 출발을 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양국 간 우호정서도 상당히 확대된 것 같다. 한가지 예를 들면 문 대통령이 충칭 광복군 사령부 복원 등 중국 내 우리나라 독립유적지 보호를 시진핑(習近平) 주석에게 부탁드렸다"면서 "시 주석도 우리나라 독립유적지 보호를 위해서 노력해주겠다고 확답했다. 한·중 양국이 공유하고 있는 역사를 재조명하는 계기도 됐다고 본다. 청소년 교류 등 양국간 인문분야 교류도 확실히 해나가기로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4가지 원칙에 합의한 부분도 높이 평가했다.

 두 정상이 합의한 4대 원칙은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을 확고하게 견지한다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 ▲남북한 간의 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등이다.

 두 정상은 양자 방문 및 다자 정상회의에서의 회담뿐 아니라 전화 통화, 서신 교환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을 활용해 정상 간 '핫라인(Hot Line)'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로써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간다는 취지다.

 정상회담에서 우리 측은 북한을 대화로 견인하기 위해 중국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해야한다고 언급하고, 중국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이행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시 주석이 내년 2월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가급적 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못 올 경우 고위급 대표단을 꼭 파견한다고 밝혔다"면서 "(올림픽 개최까지)남은 2개월 동안 상황을 잘 관리해서, 그 것이 남북관계 개선은 물론이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양국이 노력해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또하나의 산을 넘었다. 아직도 우리가 처한 위중한 안보상황을 완전히 극복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몇 개 더 있는 거 같다"며 "그때까지 우리 기본 원칙을 굳건히 지켜나가면서 계속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