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20일부터 법사위 가동…임시국회 사실상 정상화

등록 2017.12.18 21:39:58수정 2017.12.19 00:12: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2017.12.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2017.12.18. [email protected]

평창특위 활동 연장 합의…개헌·정개 특위 연동 논의
 민주당, 내일 운영위 참석 결정…빈손국회 오명 벗나

【서울=뉴시스】 이재은 정윤아 기자 = 여야가 20일부터 법제사법위원회를 가동해 공전되고 있는 임시국회를 정상 가동키로 했다. 이로서 빈손국회 오명을 벗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는 1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 자리는 우 원내대표가 먼저 제안했으며 김성태 원내대표 취임 이후 첫 식사 자리다.

  우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12월 임시국회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민생법안, 경제활성화법안, 노동개혁법안 처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법사위를 수요일부터 가동하기로 김성태 대표가 말했다"면서 "평창특위 (활동은) 연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개헌특위와 정개특위 활동 연장에 대해서는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선거구제와 권력구조 문제가 연동돼있기 때문에 개헌특위와 정개특위의 연장 문제도 연동해서 좀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개헌특위는 국회가 헌법기관으로 상시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할 개헌특위는 마땅히 기한연장이 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도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투표를 전제로 한 민주당의 개헌특위 기한연장은 올바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민생법안 등 계류된 법안에 대해서도 접점은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민생법안은 대리점법, 가맹점법, 상가임대차보호법을 경제활성화법안은 서비스발전기본법, 규제프리존법을 이야기했다"면서 "규제프리존법은 우리(민주당)가 대안입법을 준비 중이니 (내년) 1월 달 이후에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노동개혁법은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 이야기했다"면서 "지금 이미 민생과 관련해서 상임위에서 논의하는 것과 법사위에서 올라온 법안이 많다. 수요일부터 법사위를 정상 가동해서 빨리 처리하자고 했다"고 부연했다.

  개헌 관련 논의 여부에 대해서는 "지방선거와 동시에 시기를 못 받는 문제에 대해 이견이 있어서 개헌 특위 연장문제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차기 운영위원장 문제에 대해 "(김성태 대표와) 서로 완강하다"면서도 "그래도 (회동) 분위기는 좋았고 김 원내대표와 저도 서로를 잘 알아서 완강하다고 해서 목소리를 높이고 그러지 않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19일 열리는 운영위원회에서는 운영위원장교체문제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우택 전 한국당 원내대표가 맡지만, 해외 체류 중이라 김선동 한국당 간사가 대신하기로 했다.

  공수처법안과 국정원 개혁법안에 대해서도 "이야기는 했지만 견해차가 줄어들지 않았다"며 "내가 물 관리 일원화를 하자고 제안했지만 대답은 못 들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 대해 "현안을 가지고 오래 이야기했고 이견도 있었으나 서로 입장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 느낌"이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그러면서 "이해도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 정략적으로 보면 접점이 안 찾아지는데 왜 반대하는지 이야기하다보면 거기서 접점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그런 점에서 지난번보다 상당히 진전된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근로기준법 등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법안과 관련해 "환노위 3당간 간사 합의가 이뤄진 부분을 이뤄진 대로 존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