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공관병 갑질' 박찬주 전 대장, 검찰이 재수사

등록 2018.01.14 12:57: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원=뉴시스】김도란 기자 = 검찰이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의 공관병 갑질 의혹을 다시 수사하고 있다.

 수원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이근수)는 박 전 대장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군 검찰로부터 자료를 넘겨 받아 수사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검찰은 또 박 전 대장과 함께 공관병에게 폭언과 갑질을 한 혐의로 고발장이 접수된 부인 전모씨도 함께 수사하고 있다.

【서울=뉴시스】'공관병 갑질' 논란을 빚은 박찬주 제2작전사령관(대장)이 2017년 8월 8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 인근 군검찰단으로 소환돼 조사실로 이동하고 있다. 2017.12.29.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공관병 갑질' 논란을 빚은 박찬주 제2작전사령관(대장)이 2017년 8월 8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 인근 군검찰단으로 소환돼 조사실로 이동하고 있다. 2017.12.29.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박 전 대장의 공관병 갑질 의혹은 앞서 지난해 7월 군인권센터의 문제제기와 고발로 세간에 알려졌다.

 당시 군인권센터는 "박 전 대장이 관사에서 근무한 공관병에게 빨래와 다림질 같은 집안일부터 텃밭 가꾸기 등 각종 허드렛일을 시키고, 폭언을 했다. 박 전 대장의 부인도 공관병을 지극히 사적인 일에 동원하는 등 노예처럼 부렸다"고 폭로하고 군 검찰에 고발장을 냈다.

 수사에 나선 군 검찰은 "공관병에게 한 갑질 등은 법적 처벌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무혐의 처분을 예고했다가 비난 여론이 확산되자 최종 처분을 하지 않은 채 그를 뇌물과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만 구속기소했다.

 박 전 대장은 2014년 알고 지내던 고철업자에게 2억2000만원을 빌려준 뒤 7개월 간의 이자로 5000만원의 과도한 이자를 받고, 항공료와 식사비 등 760만원 상당의 향응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제2작전사령관 재직 당시 부하였던 모 중령의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공관병에 대한 '갑질' 혐의로 형사 입건된 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의 부인이 2017년 8월 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군 검찰단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박 사령관의 부인은 공관병에게 아들의 빨래를 시키고 호출벨을 착용하게 해 '음식점의 종업원'처럼 버튼을 눌러 공관병을 호출, 공관 손님을 접대하게 한 혐의를 받고있다. 2017.08.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공관병에 대한 '갑질' 혐의로 형사 입건된 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의 부인이 2017년 8월 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군 검찰단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박 사령관의 부인은 공관병에게 아들의 빨래를 시키고 호출벨을 착용하게 해 '음식점의 종업원'처럼 버튼을 눌러 공관병을 호출, 공관 손님을 접대하게 한 혐의를 받고있다. 2017.08.07. [email protected]

  이후 이 사건은 지난해 12월 박 전 대장이 대법원에 낸 재판권 쟁의에 대한 재정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군사법원에서 민간법원인 수원지법으로 이송됐다. 공소유지도 수원지검이 맡게 됐다.

 수원지검은 박 전 대장 사건을 이송받으면서 자연스럽게 과거 군 검찰이 결론내지 않은 혐의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기 단계라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으나, 기존에 알려진 내용이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박 전 대장 등의 혐의가 확인되면 추가 기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