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다스는 누구 것? "MB 것"…10년 전과 확 달라진 진술들

등록 2018.01.18 10:45: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 등 참여연대, 민변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주)다스 대표이사, 실소유주(성명불상)의 횡령·조세포탈, 정호영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등 혐의 고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12.0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 등 참여연대, 민변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주)다스 대표이사, 실소유주(성명불상)의 횡령·조세포탈, 정호영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등 혐의 고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12.07. [email protected]


"몰랐다" "아니다" "황당하다" "직원 횡령" 이러더니
채동영·김종백 등 정권 압박서 벗어난 고발자들 속출
'키맨'인 다스 경영진도 과거와 딴판으로 진술 내놔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자동차부품제조업체 '다스'(DAS)의 비자금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핵심 인물들의 입장 변화가 주목받고 있다.

 다스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는 이미 과거에 특검을 통해 한 차례 진행됐다. 당시 다스 핵심 인물들은 조사 과정에서 실소유주와 비자금 의혹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했다.

 하지만 10년만에 재개된 수사에서는 대체로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다. 당초 '재수사'를 하더라도 새로운 증거를 확보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높았던 상황에서 특검 수사 때와 뒤바뀐 다스 관계자들의 진술은 의미가 상당하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자동차 시트부품 생산업체 '다스'(DAS)의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28일 오전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12.2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28일 오전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12.28. [email protected]


 ◇10년 전 모르쇠로 일관…"개인 횡령이고 전혀 몰랐다"

 2008년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했던 정호영 특검팀은 120억원의 실체 규명이 수사의 '본류'는 아니었지만 비자금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추적했다고 밝혔었다. 자금 조성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이 관여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자연스레 실소유주도 이 전 대통령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스 경영진들은 특검팀에 터무니 없다는 반응으로 일관했다.

 뉴시스가 확인한 특검팀 수사기록에 의하면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비자금 의혹에 대해 "관리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경리직원 조모씨가 개인횡령을 한 것이며 윗선의 지시나 가담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권모 전 다스 전무 역시 "횡령에 대해 전혀 몰랐으며 듣고 깜짝 놀랐다. 황당하고 믿기 어렵다"면서 비자금 사건이 조씨의 개인 횡령이었다고 진술했다.

 정 전 특검팀이 수사에 들어간 것은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인 위치에 있었던 시점이다. BBK 특검이 여론을 뒤흔들고 대통령 취임을 코 앞에 둔 이 전 대통령이 의혹을 강력 부인하는 상황은 특검팀에 압박이 됐을 수 있다. 참고인들은 국면을 뒤엎을 만한 진술을 하지 않았다.

 다른 참고인들도 수사 과정에서 소극적인 태도로 답변을 회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001년부터 2008년까지 다스에 근무한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은 당시 "이명박이 다스 소유주냐"는 수사팀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채 전 팀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BBK 소유자가 MB가 맞냐"는 정 전 특검팀 질문에 아니라고 답변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18년간 다스에서 이상은 회장의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씨도 10년 전 수사 때는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소유주가 아니라는 내용의 증언을 했다. 다스의 주인을 추정할 수 있는 도곡동 땅 매각 대금에 대한 질문에 "이 회장의 자금 관리인이 매달 인출해 현금으로 차에 보관하고 이 회장이 꺼내 썼다"고 진술한 것이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이명박 당시 당선인을 무혐의 처분하며 다스 경리팀 여직원 조모씨가 개인적으로 횡령을 저질렀다고 최종 결론을 냈다.

다스는 누구 것? "MB 것"…10년 전과 확 달라진 진술들



 ◇뒤바뀐 상황…10년이 지난 지금은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의혹은 계속 제기됐고 정권도 바뀌었다. 10년 전 입을 열지 못했던 이들이 하나둘씩 과거와 다른 발언을 하고 있다.

 가장 먼저 입을 연 것은 다스에서 경영진 지시를 받아 일했던 인물들이다.

 채 전 팀장은 자신이 과거에 정호영 특검 조사 당시 거짓 진술을 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당시 수사팀으로부터 다스 소유주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라서 대답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말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다스가 이 전 대통령의 소유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달 28일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당시 당선인 신분자가 한 말이 있다. 실제 소유주가 아니면 그런 얘기 못한다"고 확고한 입장을 내비쳤다.
 
 운전기사 김씨도 마찬가지다.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정 전 특검이 지휘하던 BBK 수사에서 거짓으로 진술했음을 털어놨다. 그는 당시 다스 관계자들의 압박으로 허위 증언을 했다고 밝혔다.

 최근 그는 이 회장이 명목상 다스 소유주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삿돈을 원하는 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다스를 경영하는 데에 있어서도 큰 권한이 없었다는 사실을 증언했다. 다스에서 실질적으로 이 회장보다 이 전 대통령을 더욱 윗사람으로 대접했던 정황도 설명했다.

 검찰 조사에 응한 그는 출석 때 묵직한 보따리를 들고 있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김씨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다스 관련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으며 후에 추가 자료까지 제출하는 적극성을 보였다.

 이 전 대통령과 '한 배'를 탔던 경영진들도 연이어 말을 바꿨다.

 김 전 사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과거 진술을 뒤엎는 자수서를 제출했다. 지난 2007년 검찰과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 수사에서 거짓 진술을 한 부분이 있으며 이번 조사에서는 제대로 답변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 조사에서 다스 설립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는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인사, 회계 등과 관련된 사안을 보고받았다는 것이다.

 다스 경영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권모 전 전무도 검찰 조사에서 같은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다스 경영 상황을 세부적으로 알고 있는 이들의 뒤바뀐 진술은 수사를 정점으로 이끌 결정적 견인차가 될 전망이다. 참고인들이 구체적 자료를 제출하거나 증언에 나서면 '심증' 뿐만이 아닌 '물증' 확보가 가능해지며 수사는 급진전하게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