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독]서울동부지검에 매머드급 검찰 과거사조사단 설치

등록 2018.01.18 13:05:07수정 2018.01.18 17:55: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동부지검

서울동부지검


동부지검 3층에 장소 지원 요청…설치 준비 중
"대검과 법무부 차원에서 운영"…총 50명 유력

【서울=뉴시스】김지은 강진아 기자 = 과거 인권 침해 및 검찰권 남용 의혹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조사기구가 서울동부지검에 자리를 잡는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사건을 조사할 대검찰청 산하 기구 과거사조사단의 장소 지원을 서울동부지검 3층에 요청,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서울동부지검 사무국이 (과거사위원회로부터) 협조 요청을 받아 사무실 지원을 진행 중이다"라며 "중앙지검에 공간이 없어 동부지검이 선정된 것인데 내부 시설공사가 약간 이뤄진 후 (조사단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동부지검의 경우 45년여간의 광진구 구청사 시대를 마감하고 지난해 3월 송파구 문정동의 신청사로 이전한 만큼 공간적으로 여유가 있다.

 사무실 마련 및 인력 구성이 완료되면 현재 '다스 횡령 의혹 고발 사건 전담 수사팀'과 비슷한 방식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이 관계자는 "업무 면에 있어 동부지검과는 관계없이 대검과 법무부 차원에서 독립적으로 활동할 것"이라며 "다스 수사팀과 달리 수사관 지원은 없을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규모는 5개팀으로 나눠 한 팀에 10명씩 총 50명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사와 외부 교수들,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다. 과거사 조사 대상 사건은 35건을 놓고 막판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다른 관계자는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에서 25건이,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회 소속 일부 위원들로 구성된 과거사TF에서 10건이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서울동부지검

서울동부지검


 과거사위원회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관련 내용을 보도한 산케이신문 사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매입 사건, 광우병 보도 관련 MBC PD수첩 사건, 배임 혐의 무죄 판결을 받은 정연주 전 KBS 사장 사건 등 25개의 사건이 조사 검토 대상으로 올라 있다.

 과거사TF에서는 고(故) 장자연씨 사건 등이 논의 중이다. 장씨는 2009년 유력 인사들의 술자리 접대를 강요 받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후 이른바 '장자연 문건' 등이 나오고 수사가 이뤄졌지만 의혹이 제기된 유력 인사들은 무혐의 처분됐다.

 과거사TF는 이 밖에도 재심을 청구했던 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과 익산 약촌오거리 살인 사건, 검사장 출신 홍만표 변호사의 몰래 변론 의혹 사건 등을 거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재조사 대상 사건들이 확정되면 동부지검에 꾸려질 조사단에서 본격적인 진상 확인 작업에 돌입하게 된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