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오늘 양대노총 시간차 개별 면담

등록 2018.01.19 05:16: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노동계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7.10.2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24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노동계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0.24. [email protected]

  文대통령, 한국노총 오찬하고 3시간 뒤 민주노총 면담
  오는 24일 노사정 대표자회의에 민주노총 불참 입장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양대노총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지도부를 시간 차를 두고 만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 청와대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과 만찬을 겸해 면담하며 이어 오후 3시 김명환 민주노총 지도부 인사들과 차담회를 갖는다. 이번 면담에서 최저임금, 연장근로 등 노동 현안 해결을 위한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고 사회적 대화의 물꼬도 틀 수 있을지 주목을 모으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양대 노총 대화는 시간 간격을 두고 개별적으로 진행된다. 면담 방식은 노동계 요청에 따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민주노총 지도부와 만나는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이번 만남은 새로 선출된 민주노총 지도부와의 상견례 의미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24일 새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에서 노동계 인사 초청 만찬을 열었다. 한국노총은 참석했지만 민주노총은 당일 불참을 결정하면서 '반쪽 회담'으로 진행된 바 있다.

 당시 민주노총은 청와대와 정부가 일방적으로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을 배석시키기로 정하고, 청와대가 만찬행사에 민주노총 소속 일부 산별 및 사업장을 공식 경로가 아닌 개별 접촉해 조직체계를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노동계를 국정의 주요 파트너로 삼겠다고 일자리위원회 등에서 꾸준히 언급해 왔다. 다만 새 정부와 노동계 동반 행보를 위해서는 뒷받침이 더 필요하다는 평가들이 있다.

  노사정위원회는 김대중 정부 시절 IMF를 극복하기 위해 처음 만들어졌다. 1999년 민주노총이 정리해고·파견근로제 도입에 반대해 노사정위를 탈퇴한 뒤 복귀하지 않고 있다. 한국노총은 지난 2016년 1월 박근혜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탈퇴했다 지난해 사실성 노사정위 복귀를 선언했다.

 새 정부 들어서도 노사정위 운영을 놓고 정부, 한국노총, 민주노총이 다른 구상을 가지면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은 오는 24일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열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노총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17일 중구 정동 프란치시코 교육회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사회적대화 기구가 결성된 것은 아니고 그 것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24일날 개최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표자회의를 왜 개최하는지 그동안 어떻게 진행돼 왔는지 사전 공유 작업이 있어야 하는데 기자회견 직전에 통보받는 수준이었고 현재 민주노총의 논의 정도나 준비 정도로는 참가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21일 청와대에서 열렸던 '상생연대를 실천하는 노사와의 만남' 마무리 발언에서 "노사정 타협을 위해서는 정부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신뢰받는 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노사 양측도 딱 1년만 정부를 믿고 힘을 실어 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도 사회적 대화 활성화와 상생연대를 위해 책임있는 역할을 다하겠다"며 "중단된 사회적 대화 체제를 다시 가동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는 올해 노사위 운영을 재개하려는 정부 의지를 반영한 발언으로 풀이돼 주목을 받았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